2015학년도 입학 식사

가슴 가득 희망과 설렘을 안고 제주대학교 캠퍼스에 첫발을 디딘 2015학년도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헌신적으로 뒷바라지 해주신 학부모님들께는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오늘 새로운 ‘제주대 가족’이 된 여러분들을 축하하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내외귀빈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올해로 개교 63주년을 맞는 제주대학교는 여러분이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만큼 많이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대학은 지난해부터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명문, 세계의 중심’ 대학으로의 도약이 그것입니다. 지방대학의 한계를 넘어 세계대학과의 경쟁을 선언한 것입니다.
 
그 결과 여러 부문에서 성과가 있었습니다. 지난해 교육여건 부문 전국 대학평가에서 우리 대학은 최상위권인 전국 4위를 차지했습니다. 대학 종합평가에서도 주관적 성향이 강한 평판도 부문을 제외하면 29위를 차지하는 등 우리 대학이 지향하고 있는 20위권 진입이 가시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의 역량과 위상을 가늠하는 국책사업 유치에 있어서도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평가에선 2년 연속 최고등급인 ‘매우 우수’를 받아 연간 51억원의 국고 지원금을 받게 되었고, 대학특성화(CK-1) 사업에도 5년간 180억 원을 유치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에도 5년간 70억원을 지원받게 되어, 타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추진 동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제주대학교는 앞으로 ‘아시아의 명문, 세계의 중심’이 되는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의 도약을 통해 지금까지의 틀을 뛰어넘는 새로운 대학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역동적인 제주대학교의 일원이 되었다는 사실에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각자의 꿈을 향해 나아가십시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 앞에는 다양한 인생 경로가 펼쳐져 있습니다. 앞으로 보낼 대학생활이 여러분의 인생 경로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제부터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앞으로 대학생활 시간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여러분의 미래는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새로운 도전과 비상을 시작하는 신입생 여러분들에게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자신만의 멋진 꿈을 가꾸십시오. 꿈은 여러분의 삶에 대한 설계입니다. 내가 소중하게 간직한 그 꿈의 실현을 위해 열정을 쏟는다는 자체가 젊음의 특권이며, 인생을 살아가는 목표입니다. 실현 가능한 멋진 꿈을 계획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준비를 착실하게 진행하기 바랍니다. 현실적 가치에 너무 집착하거나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남을 따라 가려고 하지 말고, 스스로의 멋진 꿈을 가꾸십시오.
 
둘째로, 사회에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익히기 바랍니다.

개인화 된 정보통신 사회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의 원칙을 가지고, 사랑, 정의, 자유, 나눔과 배려, 인류애와 같은 가치를 깊이 있게 성찰하는 기회를 가지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인간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인류 보편적 가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지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셋째로, 원칙을 지키는 생활을 몸에 배도록 훈련하십시오. 윤리에 대한 원칙과 직무에 대한 원칙은 지식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때로는 원칙을 지키는 것이 손해 보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여러분이 철저하게 원칙을 지킨다는 점이 남에게 인식된다면 여러분에 대한 신뢰가 쌓일 것이며, 이는 여러분들에게 큰 이득을 선사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건강을 지키고, 체력을 강화하는 생활을 습관화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아직은 젊기 때문에 건강의 손상을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칫 정신적 스트레스나 지나친 음주와 흡연으로 젊음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건전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그리고 주기적인 운동이 건강하고 강한 체력을 만들어 줍니다. 건강한 사람만이 꿈을 성취하고, 좋은 가치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꿈을 가지고, 좋은 가치관을 가지고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히고, 원칙을 지키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한다면 미래 사회에서 지도자로서 성장해 나갈 것이며, 여러분은 주위의 신뢰 속에서 평생 행복한 삶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과 친지 여러분!
 
그동안 정말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소중한 자녀를 우리 대학교에 맡겨주신 믿음과 기대를 기억하면서 이들 모두가 이 사회의 당당한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돌보고 가르치겠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독립된 인격으로 성장해 나가는 자녀들을 격려해주시고, 자녀들의 배움터인 제주대학교의 발전에도 각별한 성원을 보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하며, 여러분의 새 보금자리인 제주대학교 캠퍼스에서 세계를 향해 비상을 꿈꾸는 청춘의 날개를 마음껏 펼치시길 당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2월 25일

제주대학교 총장 허향진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