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보고서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국제 연합의 전문 기관인 세계 기상 기구(WMO)와 국제 연합 환경 계획(UNEP)에 의해 1988년 설립된 조직으로, 인간의 활동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국제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최근에는 2009년 부터 작성한 ‘제5차 기후변화 평가보고서’가 2014년 9월에 발표됐다. 평가보고서는 과학적 사실(The Physical Science Basis), 영향과 적응(Impacts, Adaptation and Vulnerability , 기후변화 저감(Mitigation of Climate Change) 등 3권으로 구성돼있다.

◇피드백(feedback)
 
피드백(되먹임, 되알림, 환류, 송환)은 어떤 일로 인해 일어난 결과가 다시 원인에 영향을 미치는 자동 제어 원리이다. 증가된 출력을 더 증가시키는 양의 피드백(positive feedback)과 증가된 출력을 감소시켜 다시 안정한 상태로 되돌리는 음의 피드백(negative feedback)으로 나눌 수 있다.
 
지구온난화의 경우 영구동토의 붕괴로 인한 기온 상승은 양의 피드백, 피나투보 화산 폭발(1991)로 인한 기온 감소는 음의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다.


▲ 영구동토 분포도

◇영구동토(永久凍土, Permafrost)
 
일년 내내 항상 얼어 있는 땅을 말한다. 북반구의 중ㆍ고위도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겨울에는 0℃ 이하가 되지만 여름에는 0℃ 이상이 되어 동결된 땅이 녹는 경우를 계절동토라고 부른다. 영구동토는 지구 표면의 14% 정도에 해당된다. 영구동토의 두께는 지역에 따라 다른데, 북부에는 200~300m에 이르는 곳도 있다.
 
러시아의 영구동토는 녹는 과정에서 툰드라의 유기물이 섞어 불완전연소 시 다량의 메탄(CH4)이 대기 중으로 방출해 지구온난화를 촉진시킨다.

▲ 엘니뇨 현상
◇엘리뇨(El Nino)와 라니냐(La Nina)
 
엘니뇨 상태는 동태평양의 하층 대기 편동풍과 대류권계면 부근의 상층 대기 편서풍이 약화되는 열대 태평양의 대규모 바람 변화 현상이다. 이러한 상태는 적도 워커 순환이 약해졌음을 의미하며, 아주 강한 엘니뇨 때에는 이 워커 순환이 완전히 소멸하게 된다.
 
라니냐 상태는 동태평양의 하층 대기 편동풍과 상층 대기 편서풍이 강화되는 열대 태평양의 대규모 바람 변화 현상이다. 이러한 상태는 적도 워커 순환이 강해졌음을 의미한다.

▲ 라니냐 현상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