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스펙, 봉사활동

▲ 초록우산 대학생 서포터즈들이 네팔 아동들을 돕기 위한 모금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미래의 취업에 도움이 되고, 자기소개서에 쓸 수 있을만한 내용, 소위 ‘스펙’이라고 불립니다. 위키백과사전에 따르면 ‘구직자들이 취직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자신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이나 시험 점수 따위를 가리키는 말’로 정의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펙이라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다고 말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기자는 다양한 방면 중 봉사활동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학생들이 본인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에 무엇이 있는지 제주에 있는 한 곳의 단체를 방문했습니다. 제가 만난 분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제주지역본부’에서 근무하시는 고미선 선생님입니다.

◇이력서 속의 봉사활동이란?
 
회사라는 조직사회에서 봉사활동이라는 것은 ‘인성교육’의 유무로 판단됩니다. 학점이나 시험성적으로 사람을 분석하고 채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지요. 요즘의 사회적분위기가 깨끗한 사회, 청렴한 사회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봉사활동이라는 경험이 있다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 덕분인지 충분히 스펙으로서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채용 시에 봉사활동 경력을 우대하겠다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봉사를 한 뒤 단체에서 발급되는 활동실적증명서를 보관한다면 더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고등학생 때부터 단체로 봉사를 하는 등 많은 사람들이 봉사활동을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만의 독특한 봉사활동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를 두는 본인만의 이야기가 중요하다는 의미이죠.

◇봉사활동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봉사활동을 했다는 경험을 살려 학생들이 취업을 할 경우 기업으로부터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복지나 비영리마케팅 등에 관한 지식이나 경험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많은 단체에서 학생들에게 인턴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취업 전에 유익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되죠. 또한 대학생이라면 또래 학생들과의 인맥 형성에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뜻이 같은 학생들이 모인 것이기에 더욱 따뜻한 인맥을 만듭니다. 더불어 봉사하는 것이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극성과 사교성, 유연한 태도 등을 향상시켜 본인 스스로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가장 첫 번째 방법은 저희와 같은 어린이재단이나 굿네이버스, 월드프렌즈, 나눔코리아 등 대규모 전문 봉사단체에 지원해 참가하는 것입니다. 또한 본인이 원하는 기업에 봉사단이 있다면 그곳에 참여해 활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봉사의 방향이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아이들이나 노인 분들을 돕는 봉사는 기본이고 집짓기나 해외문화제 보수작업 등 그 규모와 종류가 어마어마하죠. 일단 지원 시에는 본인이 하려는 봉사에 관해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동시에 그러한 활동에 진정성을 갖고 있고 이와 비슷한 경험이 있다라는 것을 설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타인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처한 환경에 대해 공감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봉사는 마음으로 하는 활동이니까요.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