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자연유산의 섬으로, 이제 세계가 시선을 두는 섬으로 당당하게 떠 있습니다. 인구나 경제규모를 봐도 국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에 불과한 남쪽 섬 제주를 찾는 발길은 최근 넘쳐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이미 관광객 1000만명의 시대를 파도처럼 훌쩍 타넘은 세계의 섬이 됐고, 세계의 관광객이 찾아와 그 아름다움에 찬탄하고 있습니다. 제주에 발 딛고 사는 우리들이 지금껏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방문자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섬의 독특한 자연과 문화, 사람이 얼마나 소중한 가치인지를.
 
이제 우리들은 이 섬의 가치를 키우고 알려야 하는 숙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과 문화, 사람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자연환경의 가치와 미래세대의 이익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맑고 깨끗한 환경을 최고 수준으로 보전해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로서의 가치를 키워야 할 것입니다. 독특한 전통과 역사, 스토리를 자산으로 제주를 문화예술의 섬으로 만들고, 세계와의 교류를 넓혀나가는 것이야 말로 새로운 성장을 이루려는 제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이러한 우리 미래를 정말 잘 이끌어 가려면 젊은이들의 끼와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어야 합니다. 저희 공사는 사람의 가치, 특히 미래를 짊어질 청년의 가치를 키우는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집중 전개하고 있습니다. 해외인턴십 프로그램과 장학금 지원, 서울 탐라영재관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수 사업 같은 신사업을 적극 발굴해 사업 영역을 넓혀가며,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가치를 찾아내 키우는 일이야 말로 오래된 제주의 희망을 찾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는 9월21일까지 저희 공사에서 개최하고 있는‘제1회 창의사업 아이디어 공모전’도 여러분들의 풍부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공사 발전뿐만 아니라 제주발전의 밑거름으로 삼으려는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는 제주의 자연과 문화, 사람의 가치를 키우고, 성장의 열매가 지역사회에 골고루 스며들 수 있는 구조를 만들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끼와 열정은 제주를 넘어 대한민국과 세계를 움직이는 미래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제주가 가려는 방향에 여러분들이 한마음으로 함께한다면 제주의 가치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퍼져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