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주연
▲ 강초롱
▲ 홍석진

먼저 미흡한 결과물을 좋게 평가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제주사회내의 현안에 대해 제주도민으로서, 제주대학교 학생으로서, 열정을 갖고 작게나마 제주 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한 노력을 알아봐주신 것 같아 기쁘다.    

본 연구는 최근 쇠퇴하고 있는 전통시장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되었다. 전통시장의 쇠퇴는 여러 가지의 사회경제적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에서는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여 지원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경쟁업체라 볼 수 있는 대형마트의 매출은 크게 증가하는 반면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소폭 상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문제를 느끼고 현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정책의 더 나은 방향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법을 통해서 연구에 필요한 전통시장에 대한 자료와 지원정책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제주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을 담당하는 도청 관계자와 시장상인회장과의 심층 면접으로 정책 결정과정에 소비자의 요구가 반영되었는지 파악하고, 현재 시행중인 지원정책의 가시적 효과를 파악해 보았다. 다음으로 질문지법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시장을 이용함에 있어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향후 바람직한 활성화 정책의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시장 활성화 정책의 성과와 요구사항 등을 소비자 입장에서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는 동안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밤낮을 세워가며 같이 고생해준 17명의 팀원들과 옆에서 조언과 응원을 아끼지 않으셨던 사회교육과 교수님들과 선배님들, 학생들의 열정을 칭찬해주시고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셨던 골목상권살리기추진단 관계자분들과 상인연합회장님을 비롯해 설문조사를 해주신 수많은 제주도민 분들에게 이 기회를 빌려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