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제주대학교를 선택하였습니다. 우리 인생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BCD라고 합니다. 태어나서(birth) 죽을 때까지(death) 수많은 선택(choice)을 합니다. 내가 이순(耳順)이 넘은 나이에 서서 뒤돌아보면 두 번의 큰 선택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신입생 여러분처럼 대학을 선택한 것이었고 또 하나는 배우자를 선택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인생은 이 두 가지의 선택 이외에도 많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뜨거운 가슴으로 사랑하며 큰 꿈을 가져라

이 세상 사람들은 “누구나 사랑의 아픔과 사랑의 아름다운 추억”을 갖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사랑이란 것이 내가 쟁취하겠다고 해서 오는 것이 아니라 어느날 나도 모르게 갑자기 와 있고 또 온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사랑은 숙명처럼 오는지 모릅니다. 여러분에게 사랑이란 것이 들어오면 뜨거운 가슴으로 사랑하길 바랍니다.

뜨거운 가슴으로 사랑하면서 큰 꿈을 키워가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면 큰 꿈을 꿀 수 없습니다. 꿈은 클수록 좋습니다. 미국의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니미츠 소위는 사관학교를 졸업할 때 사랑하는 애인으로부터 대장 계급장을 선물 받았습니다. 그가 큰 꿈을 갖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군인의 업무에 충실하여 결국 해군제독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뜨거운 가슴으로 사랑하며 큰 꿈을 갖기 바랍니다.

폭넓은 독서와 관포지교의 우인을 얻어라

인생은 살아가면서 좋든 싫든 하고 많은 선택을 합니다. 위에서 인생은 두 번의 큰 선택을 한다고 했습니다. 대학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는 인생의 큰 선택은 여러분의 부모님이나 선배들로부터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이 여러분 앞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많은 선택을 모두 여러분의 부모나 선배에게 자문을 받아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여러분 스스로 여러분 앞에 놓인 숱한 일과 문제를 선택하고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후회하지 않고 좋은 선택을 하려면 간접경험을 많이 해야 합니다. 간접경험을 얻는 데는 폭넓은 독서가 제일입니다. 예로부터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라 하였습니다. 두보는 ‘모름지기 사내라면 수레 다섯 개 분량의 책을 읽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공자는 읽던 책의 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모두 외로움을 느낍니다. 고뇌에 찬 선택과 결단이 필요한 시기가 있고, 이를 토대로 운명을 개척하고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리는 힘들고 외로울 때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진실한 우인(友人)으로부터 사랑이 담긴 충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을 떠나고 청춘의 마음가짐으로 충만하라


인생은 사랑을 찾아 떠나는 긴 여행이라 합니다. 젊었을 때 여행을 하며 시행착오를 겪은 경험은 신입생 여러분이 살아가면서 삶의 나침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여행은 작은 인생이기에 여러분이 살아가는 데 여러분의 삶을 뒤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나는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에게 ‘청춘’이란 시를 선물하고 싶습니다. Samuel Ullman은 청춘이란 인생의 어느 기간이 아니라 마음가짐을 의미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은 청춘의 마음가짐으로 갈고 닦아 큰 성공을 이루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제주대학교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축하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