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아시아의 명문, 세계의 중심 대학’을 목표로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제주대학교의 새로운 가족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드립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사랑스러운 자녀를 헌신적으로 뒷바라지해주신 학부모님들의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더불어 이 자리에 참석하셔서 오늘의 기쁨을 더 크게 만들어 주신 내외귀빈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올해로 개교 64주년을 맞이하는 우리대학은 ‘가슴이 따뜻하고 글로벌교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써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우리대학은 질적ㆍ양적 성장을 함께 이뤄내면서 여러분이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만큼 국제적인 고등교육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지난해 우리대학이 이뤄낸 값진 성과가 이를 확실하게 뒷받침해줍니다. 지난해 우리대학은 거점국립대 취업률 1위, 산학협력선도대학 사업 3년 연속 ‘매우 우수’ 등을 포함한 매우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같은 성과는 내실 있는 교육여건과 맞춤형 교육, 미래를 선도하는 초일류 연구역량, 글로벌 교육네트워크 구축,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 스케일이 다른 비전과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제주대학교 모든 교직원은 큰 꿈을 가진 여러분의 행복 지수를 높이기 위해 더욱 열심히 뛸 것입니다.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학생이 중심이 되는 명문대학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여러분은 이제 역동적인 제주대학교의 일원이 되었다는 사실에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각자의 꿈을 향해 나아가십시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 앞에는 다양한 인생 경로가 펼쳐져 있습니다. 앞으로 보낼 대학생활이 여러분의 인생 경로를 결정하게 됩니다. 앞으로 대학생활 시간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여러분의 미래는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새로운 도전과 비상을 시작하는 신입생 여러분들에게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꿈과 비전을 세우고 창조적으로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꿈과 비전은 여러분들의 미래를 이끕니다. 스마트사회를 이끌 창의력을 배양하면서 여러분들의 꿈을 향해 도전하십시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은 분명 놀라운 역사적 발전이었습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그가 목표를 향해 닻을 올렸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둘째, 글로벌화와 융복합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역량을 갖추는 데 힘써야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주역이 될 미래사회는 경제적으로 국경이 사라지는 글로벌화와 산업ㆍ기술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융복합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세계 인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과 외국대학에서의 학습 및 문화체험을 통하여 글로벌 시대를 이끌 리더십을 함양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는 글로벌 역량이 바로 경쟁력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여러분들이 미래 리더로서의 인성과 통찰력, 그리고 통합능력을 갈고 닦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앞으로 택할 전공 공부 이외에 역사의식, 인문학, 자연과학 그리고 고전에 대한 폭넓은 학습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지속적인 교육혁신을 통하여 폭넓은 교양과 전문지식,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과 자질, 그리고 리더십 함양에 교육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을 지키고, 체력을 강화하는 생활을 습관화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아직은 젊기 때문에 건강의 손상을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칫 정신적 스트레스나 지나친 음주와 흡연으로 젊음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건전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그리고 주기적인 운동이 건강하고 강한 체력을 만들어 줍니다. 건강한 사람만이 꿈을 성취하고, 좋은 가치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과 가족 여러분!

그동안 정말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소중한 자녀를 우리 대학교에 맡겨주신 믿음과 기대를 기억하면서 이들 모두가 이 사회의 당당한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돌보고 가르치겠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독립된 인격으로 성장해 나가는 자녀들을 격려해주시고, 자녀들의 배움터인 제주대학교의 발전에도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하며, 여러분의 새 보금자리인 제주대학교 캠퍼스에서 세계를 향해 비상을 꿈꾸는 청춘의 날개를 마음껏 펼치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2월 25일
제주대학교 총장 허 향 진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