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신임 기초교육원장 윤용식 교수

▲ 윤용식 수학과 교수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에 학생들의 많은 참여 기대

▶취임소감은

기초교육원은 기본적으로 교양교육의 내실화가 제일 중요한 업무다. 하지만 현재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법, 교수님들을 위한 교수법, 비교과교육과정, 청소년꿈센터 프로그램 등의 많은 업무를 담당한다. 새로운 큰 결과를 내겠다는 생각보다 직원들과 단합해 기존의 사업들이 잘 운영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요즘은 학생들도 학과의 수업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활동을 직접 찾아서 경험하는 것을 대학생활의 일부로 여기고 있다. 학생들이 기초교육원에서 많은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기초교육원의 현안은

올해 신설된 비교과교육센터에서 비교과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접근성 향상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비교과 통합프로그램을 개발중이다. 프로그램 시범운영 후 내년 1학기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비교과참여 마일리지 등 비교과참여 학생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함께 연구하고 있다. 비교과통합프로그램을 통해 비교과교육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

▶중정점으로 추진할 사업은

기초교육원 기본 사업인 교수법, 학습법 프로그램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의 중요한 구성원인 학생들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학습법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켜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토론하는 자율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의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취업활동의 주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비교과 교육활동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개설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라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참여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기초교육원의 미래비전과 방향은

현재 우리대학은 학령인구 감소, 고령화 시대에 따른 새로운 고등교육시장 창출 등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을 넘어 ‘아시아의 명문 세계의 중심 대학’을 목표로 삼아 대내외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으며 특히 대학의 기본 가치는 잘 가르치고, 잘 배워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다.

기초교육원에서는 교수학습센터를 중심으로 명문대학의 기본 요건인 교수능력과 학습능력을 끌어 올려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대학으로 성장하는데 집중하겠다. 또한 교양교육센터, 비교과교육센터 등 기초교육원 내 전 기관의 역량을 총동원해 모든 학생들이 우리대학의 인재상에 맞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이며 인성을 갖춘 전문지식인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겠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앞서 제시한 기초교육원 비전에 맞춰 다양한 교수법, 학습법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겠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을 개설해도 참여자가 없으면 의미가 없다. 우리 기초교육원의 다양한 교수법, 학습법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