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철 경영학과 교수

<주요약력>
△경영학과 교수
△제주대 경영학 학사 △중앙대 경영학 석사 △중앙대 경영학 박사
△現 관광과경영경제연구소장
△前 (사)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前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회장
△前 (사)한국경영학회 부회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제주대학교 교수 제위께 인사드립니다. 이번에 제8대 교수회장에 입후보한 경영학과에 봉직하고 있는 황용철 교수입니다.

지금으로부터 꼭 9년전에 교수회 일을 하려고 회장직 출마를 준비하던 상황들이 스쳐 지나갑니다. 이제 다시 준비를 마치고 교수님들께 우리 대학교를 위해 멸사봉공하는 마음으로 제8대 교수회장에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기존의 교수회 정책사업들을 꾸준히 계승,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특히 현재 교수회 홈피상에 제시하고 있는 진행사업, 즉 노후이후 취미생활을 지원하고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도모하는 “교수자기관리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다양하면서도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융복합 교육과정 교과목 개발과 운영”의 내적 충실을 기하도록 타대학의 사례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우리 대학의 현실에 맞게 도입하여 실천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대학의 국제화를 위한 활동에도 교수회가 기여할 수 있는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방안들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타대학의 성공적인 세계화 사례 등을 벤치마킹 하여 우리 대학의 모든 영역에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갖출 수 있도록 관련부서들과 교수회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갖추어 나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우리 대학에 혁신적으로 유치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소기의 성과를 다할 수 있도록 대학본부와 교수회가 협조체제를 가질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둘째, 교수님들의 연구와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정책들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신진 교수님, 중견 교수님 그리고 선배원로 교수님들에게 알맞은 주요 선진 대학의 프로그램들을 우리 대학의 실정에 맞게 취사선택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셋째, 무엇보다도 교권과 교수신분의 보장 그리고 제주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우리 대학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들을 검토하여 실천하는 교수회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대학의 공공성. 자율성 그리고 민주성을 회복하고 유지, 강화하는 교수회 활동들을 통하여 자유롭고 정의로운 교육, 연구 풍토를 조성하는데 진취적으로 앞장서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열린 교수회, 소통하는 교수회 그리고 무엇보다도 “대화하고 찾아가는” 친화적인 교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적인 현안들에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즉, 사회적인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교수회로서의 위상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사안별로 준비위원회와 추진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위원회에는 사회 현안과 직간접으로 관련되어 있는 인사들 뿐만이 아니라 혜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사회 각 계층의 인사들을 추천받아 조직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화목하고 평화로운 제주대학교를 만드는데 임기동안 진력을 다하는 제주대학교 제8대 교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