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행복하다고 느끼는 학생과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학생을 선정해 그 이유와,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과 어떤 노력하고 있는지를 물어봤다.

과거 아픈 기억이 행복을 느끼게 해줘

강지환 영어영문학과 4 :  지금 나는 매우 행복하다. 과거에 절망적일 정도로 몸이 아팠다. 2번의 안면신경마비를 겪으면서 너무 힘들고 많이 지쳤었다. 그러다 보니  현재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 보다는 감사하게 생각하면서 살고 있다. 아프지 않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하다.

뿐만 아니라 아직은 턱 없이 부족한 데도 저를 믿어주고, 좋아해주는 가족과 지인들이 있기 때문에 더 없이 행복하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용기와 도전정신을 갖고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일을 마주하든지 이 두가지를 갖고 있다면 언젠가는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무능함과 부족함 때문에 행복하지 않아

김석헌 언론홍보학과 3 :  지금 행복하지 않다. 나는 원래 자신감과 자존감이 많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요즘에는 무능함과 부족함 마저 느껴져 행복하지 않다. 그러다 보니 하는 일과 학업에 대해 노력하려는 의지마저 사라졌고 무기력함에 빠져 흐르는 시간대로 살아가고 있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우선 노력하려는 의지를 되찾고,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감과 자존감을 찾아야 하는 게 우선이다. 현실이 막막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시간이 흐르는대로 살다 보니 부담과 자책 없이 지낼 수 있다고 본다. 지금은 펼쳐질 미래의 도약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