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조선인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부터 보상을 통해
제주4ㆍ3사건도 시사점 느끼고
연구ㆍ진상규명ㆍ배상 고민해야

연합뉴스는 올해 2월 26일 뉴스에서 일본 교도통신을 인용하여 대만의 과거 국민당 정권이 원주민을 학살한 2ㆍ28 사건 당시 숨진 한국인 박순종(朴順宗)씨가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피해자로 인정받았다는 소식을 전하였다. 박씨의 딸로 현재 대만 신베이(新北)에 거주하는 박영심씨가 2ㆍ28 사건 기념기금회에 배상을 신청했다는 소식에 이어 2ㆍ28 사건 피해자 보상 인정을 담당하는 재단법인은 사망한 박씨를 피해자로 인정해 유족에게 600만 대만위안(한화 약 2억2천200만원)을 지급하도록 결정했다는 것이다.

대만 2ㆍ28 사건의 외국인 희생자 관련 뉴스는 2016년 2월부터 대만 현지에서 보도되기 시작하였다. 2016년 10월에는 대만 2ㆍ28 사건의 외국인 희생자(오키나와 출신 일본인)의 보상에 대한 지불이 시작되었다는 소식이 있었고, 해를 넘긴 올해에는 한국인 희생자에 대한 보상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사건 발생 70여 년이 지난 지금도 대만 2ㆍ28 사건 사망자의 정확한 숫자는 알 수가 없다. 1991년 당시 대만의 총통이었던 리덩후이(李登輝)의 지시로, 이듬해 행정원이 발표한 ‘2ㆍ28 사건 연구 보고’에 따르면 2ㆍ28 사건으로 희생된 사람의 수는 3만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대만의 국가폭력사건은 발생 7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대만 사회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1947년, 대만에서 국민당 정권이 대만주민에 대해 가하였던 대규모 국가폭력사태였던 ‘2ㆍ28 사건’에서 희생되었던 외국인 수난자들 중, 2016년 2월 최초로 일본인 유족에게 손해 배상이 인정되었다. 오키나와현 우라소에시(浦添市)의 靑山惠昭씨에게 사건으로 희생된 부친 惠先씨(당시 38세)의 손해배상이 인정된 것이다. 이 소식에 뒤이어 외국인의 배상 청구 신청 움직임이 나오고 있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한국인 피해자 유족의 보상 신청과 관련한 기사내용들을 종합해 보니, 이 한국인 희생자의 보상 신청에는 대만에 거주하면서 대만 식민지시대를 연구하는 일본인 연구자인 대만 창롱대학 대만연구소 아마에 요시히사(天江喜久)교수가 관련 자료를 발견하고 신청을 뒷받침했다고 적시되어 있다. 대만의 한국교민 조직인 ‘대만한교협회(臺灣韓僑協會)’가 대만당국에 제출한 문서에 근거하면 2ㆍ28 사건에서 한국출신으로 3명이 사망하였는데, 2명은 기항중인 선원이었고 나머지 1명이 당시 대만에 거주하던 조선인 박순종(朴順宗)씨인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대만 북부를 대표하는 관문이자 항구도시인 지룽(基隆)에 살던 박씨는 1947년 3월 11일 오전 한 살배기 아들의 생일상에 쓸 생선을 사러 항구에 갔다가 소식이 끊겼다. 1913년 전라남도 여수시 거문도 출생인 박씨는 결혼 후 일본으로 이주해 어선 선원으로 일했으며 1942년 가족과 함께 대만 북부 최대 항구도시인 지룽으로 이주해 3남 1녀를 뒀다. 애타게 박씨를 찾던 가족은 수소문 끝에 박씨가 국민당 군대에 의해 끌려갔다는 목격자의 말을 듣고 정부 측에 문의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일부 목격자는 박씨가 주머니에 어부가 쓰는 작은 칼을 소지한 데다 중국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면서 시위 참가자로 오해받아 국민당 군에 체포된 후 살해됐다는 것이다. 당시 그의 나이는 34세였다. 박씨 가족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한국이 독립한 뒤 귀국할 계획이었지만, 박씨의 실종으로 귀국의 꿈이 무산되었다고 한다.

이 조선인 희생자에 대해서는 아마에 요시히사(天江喜久)교수가 2014년 10월, 대만의 저명 학술잡지인 『台灣風物』 제64권 3호에서 등재된 「박순종 : 2ㆍ28 사건 중의 조선인/한국인 수난자(朴順宗 : 二二八事件中朝鮮人/韓僑的受難者)」라는 논문을 통해 대만의 국가폭력 중 희생된 조선인 희생자에 대한 새로운 자료의 제시와 함께 학술적 규명을 시도하였다. 치밀한 연구의 결과가 뒷받침되어 대만정부의 외국인 희생자 보상결정을 이끌어낸 것이다.

이번 대만의 조선인희생자에 대한 진상 규명과 상처 치유, 배상 과정이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한 우리의 제주4ㆍ3에 대한 학술적 연구와 진상규명 및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치유와 배상에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다시 한 번 고민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