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비율 직원 13%, 학생 4%로 결정
앞으로도 구성원 간 투표 비율 논쟁 치열할 듯

당초 학생투표반영비율이 2%로 책정된 7월 28일 재학생들이 대학본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후 8월 14일 총추위 회의에서 4%로 상향 조정됐다.

지난 7월 24일에 있었던 규정개정특별위원회 주최 총장직선제 학생투표비율 협의에서 교수회측은 “학생투표비율을 2%로로 하자”는 의견에 대해 총학생회측이   “학생투표비율 8%이하는 안된다”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해 갈등이 빚어졌다.

교수회장 고성보 산업응용경제학과 교수는 총장 직선제 학생 비율 문제에서 “학생들의 투표 모집단을 5배로 늘려 그 비율만큼 배정하는 게 민주적” 이라며 “총장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이 학생들을 상대로 선거운동을 해야하는 사제지간의 주객전도는 일어나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는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8%를 요구했지만 협상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서 “모집단을 늘려 임의로 추출해 선거인단을 편성하는 것은 부합하지 않다”며 “임의추출로 투표권을 얻은 학생이 해당 시간대에 부재 중일 수도 있을 뿐더러 휴학 등의 변수를 고려해 반대를 하게 됐다” 라고 말했다.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자 학생회와 교직원회는 항의의 표시로 회의장을 퇴장했고 이후 진행된 회의에서 학생투표비율이 2%로 결정돼 총장임용추천위원회로 원안이 넘어갔다.

총학생회는 이에 대한 항의로 7월 28일 대학본부 앞에서 ‘그들에겐 학생은 없었다’라는 플랜카드를 내걸고 총장 직선제 학생투표반영비율을 높여달라는 시위를 벌였다.

이를 반영해 8월 14일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주최 하에 열린 회의에서 직원 13%, 학생회 4%, 조교 2%의 비율로 총장선거 학내 구성원 투표 반영 비율이 최종 통과됐다.

김진경 부총학생회장은 “총장직선제 학생투표비율문제는 저희가 원하는 대로 되는 부분이 아니기에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아 매우 아쉬웠다. 그러나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수님들께 저희의 입장만 주장하는 것은 학생으로서의 도리가 아니다”며 “그래도 교직원 및 교수님들이 저희 총학생회를 이해해주시고 지지해주셔서 많은 힘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05명의 선거인단이 꾸려졌는데 이는 학생자치기구와 단과대학 학장, 부학장 그리고 각 학과 학회장까지 포함된 것”이라며 “105명 선거인단 전원이 투표할 경우 총장선거에서 23표의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권리를 위해 임기 끝까지 발로 뛰는 총학생회의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직장협의회 이창수(학생복지과) 감사는 “총학생회가 합의가 되지 않아 회의장을 나간건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며 “학생의 비율로 인한 갈등을 떠나 우선적으로 교육공무원법이 개정돼야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