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식사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동문 여러분과 학부모님 여러분! 사랑하는 제주대학교 가족 여러분! 오늘 우리는 1,493명의 학사, 212명의 석사, 41명의 박사에게 영예로운 학위를 수여하는 뜻깊은 자리에 모였습니다. 먼저 오늘 영예로운 학위를 수여받는 여러분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자녀를 제주대학교의 품에 맡기고 정성스럽게 뒷바라지하신 학부모님과 가족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아울러 영광스런 졸업까지 제자들을 이끌어 주신 교수님들께도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훌륭하신 교수님들의 가르침이 있었기에 오늘 졸업생 여러분들이 이 자리에 설 수 있었을 것입니다. 사회에 나가서도 스승의 고마움을 항상 마음 깊이 새기기를 당부합니다.

오늘은 저에게도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 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제가 총장직을 수행한지 벌써 8년이 돼 오는 18일 임기를 마치고 교수 본연의 직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오늘 학위수여식이 총장으로서 마지막 행사인 셈입니다. 돌이켜보면 대학구성원 여러분과 함께한 시간이 너무나 빠르게 훌쩍 지나갔습니다만,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대학발전의 기반을 하나하나 쌓아 올릴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거듭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매번 이 때가 되면 아쉬운 마음으로 제자들을 떠나보내는 일이 저를 비롯한 교직에 몸담은 사람들의 숙명입니다. 여러분이 떠난 빈 둥지를 바라보는 쓸쓸함이 매년 반복되지만, 졸업식은 언제나 새롭습니다. 이 자리를 채우는 사람들과 그들의 사연이 같은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 졸업식이 다른 해보다 특히 새롭게 느껴지는 이유는 지금 우리의 현실이 엄중하고, 미래가 결코 녹록치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직면해야 할 세상은 여러분의 선배들이 직면한 세상과는 다른 세상입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어려운 현실을 개척하고 이겨내야만 합니다. 마치 뗏목을 타고 거친 바다로 나아가는 도전적인 삶의 첫 시작입니다. 첫 출발이 좋다고 너무 기뻐하지 말 것이며, 좋지 않다고 서운해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인생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길기 때문입니다.

미지의 세계를 향하는 새 출발이 호기심과 모험심을 자극하기도 하지만, 떨쳐내기 힘든 불안감이 엄습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미래에 이끌려가지 말고 미래를 이끌어가겠다는 패기를 갖고 출발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각자 익숙해진 생활이나 전공 영역의 협소함을 벗어나, 생소했던 분야에 주목하고 관련 없을 것 같은 현상들을 연결하는 상상력을 발휘하기를 당부하고자 합니다. 

인생이란 긴 항로는 때로 풍랑을 맞을 수도 있고, 때로는 큰 암초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실패를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삶의 질을 가르는 중요한 차이는 실패를 받아들이는 자세입니다. 끊임없는 도전 앞에 실패가 설 자리는 더 이상 없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성취들은 결코 ‘고난에도 불구하고’ 얻어진 것들이 아니라, 바로 ‘고난 때문에’ 얻어진 것들이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로 생활해 나가기 바랍니다. 새로운 변화에 대한 도전은 젊은 세대의 특권이기도 하지만, 우리 삶을 더 높은 곳으로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가능한 한 크게 생각하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의 통념과 고정관념을 분명히 파악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쉽지 않습니다. 고정관념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굳건히 들러붙어 있어서 그것을 알아보기 힘들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만 연습할 노력을 기울이면 얼마든지 상황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구글의 공동창립자인 래리 페이지는 “불가능하다는 고정관념을 무시하고 기존의 규칙과 지침을 과감히 깨고 나오라”고 강조했습니다. 가능한 한 크게 생각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는 작은 목표를 갖는 것보다 큰 목표를 갖는 것이 더 쉬울 때가 많다고 말합니다. 목표가 작으면 그것을 달성하는 방법이 좁은 범위로 한정되고 일을 그르칠 가능성도 커집니다. 하지만 목표가 크면 많은 자원을 활용하게 될 뿐만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도 더 많아집니다 

어렵고 힘들 때마다 제주대학교에 처음 발을 들여놓았을 때의 꿈과 패기, 그리고 오늘 이 순간 여러분들이 품고 있는 새로운 각오를 떠올리시기 바랍니다. 이 순간의 각오를 성공의 원동력으로 승화시켜, 자신의 삶에서 최선을 다하고 세상의 어려움과 당당하게 맞서 나가길 부탁드립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에게는 우리 대학교의 아름다운 전통과 명성을 계승 발전시켜야 하는 또 하나의 책무가 주어져 있습니다. 부디 세

계를 마음껏 누비면서 자신의 성공과 모교의 명예를 함께 드높이는 자랑스러운 제대인으로 살아주길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 번 졸업생 여러분의 영광스런 학위 취득을 축하하며,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2월 13일

제주대학교 총장 허향진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