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자회견 열고 책임 있는 자세로 재발방지 약속
성추행 의혹, ‘권력에 의한 중대한 인권 침해’로 인식
인권침해 예방ㆍ대응 위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설치

3월 6일 제주대 본관 회의실에서 송석언 총장이 최근 학내에서 발생한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송석언 제주대학교 총장은 3월 6일 학내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예방과 대책의 책임이 있는 대학의 장으로서 이 일과 관련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송 총장은 이날 “최근 제주대 가족과 관련된 인권침해 의혹이 학내를 넘어 도민사회에까지 큰 충격을 주고 있고 새 총장의 취임식을 눈앞에 두고 있는 대학으로서도 이 일에 당혹감과 참담한 심경을 감출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총장은 “우리 대학은 이번에 제기된 일련의 의혹을 학내에서 벌어진 개인의 일탈행위가 아닌 ‘권력에 의한 중대한 인권 침해’로 인식하고 있다”며 “이러한 인식을 기초로 대학 가족의 의지를 굳게 모아 권력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인권침해로부터 자유로운 캠퍼스를 이루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문제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구조적 불평등으로부터 찾아내는 책임 있는 자세를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총장은 “우리 대학은 지난 2월 27일과 3월 5일, 2회에 걸쳐 총장 직권으로 해당 교원 전원을 수업에서 배제했다”며 “이는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혹이 제기된 교원 전원에 대해서는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대로 규정과 절차에 따라 엄격하고 단호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송 총장은 “우리 대학은 관련 규정과 조직의 전면적인 검토를 전제로 한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가칭)’를 설치하겠다”며 “이 특별위원회에 교수와 학생, 직원 등 제주대 가족은 물론, 해당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특별위원회에서 다양한 형태의 인권 침해 사안을 내실 있게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 총장은 “그동안 급변하는 교육환경을 핑계 삼아 인권 침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시스템을 완비하지 못했다”며 “이 점에 대해 우리 대학 가족 모두와 도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사죄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우리 대학은 피해자의 가족으로서 1차 피해구제와 2차 피해예방은 물론 추후 재발방지 방안을 찾아 신속하게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대 가족과 도민 여러분께 대학의 잘못에 대해 회초리를 드시되 이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경찰청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업무상위력 등에 의한 추행) 혐의로 제주대 사범대학 교수 A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상태이다.

A씨는 지난해 6월 대학 연구실에서 학부생인 남녀 제자 2명의 신체 중요 부위를 만진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경찰에서 “친근감의 표시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범행을 강하게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경찰은 조사를 통해 그가 교수라는 지위를 이용해 제자들을 추행한 것으로 판단했다. 피해 학생들은 지난해 12월 나란히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또 경상대학 B교수에 대해 학생을 성추행 한 혐의로 입건해 최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에 제주대 총학생회와 단과대 학생회, 총여학생회, 총대의원회는 제주대 중앙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3월 1일 성명을 냈다.

제주대 중앙운영위는 성명서에서 “스승과 제자가 갑과 을의 관계로 바뀌고 지위를 이용해 대학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현재 상황을 더는 바라보고 있을 수 없다”며 △가해 교수 전원의 수업 배제와 학교 정상화 △현재 상황에 대해 모든 교수를 대표한 교수회의 공식 사과 △대학본부와 교수회의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앞서 제주여성인권연대도 2월 28일 제주대 교수 성추행 혐의를 적극적으로 제기한 대학생의 미투 캠페인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