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허대식(예술디자인대학) 예술디자인대학장

 

▶취임 소감은.

저 또한 제주대학교 출신으로 학장의 업무를 하게 돼 무한한 영광이고 감사할 따름이다. 예술디자인대학이 설립된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것은 모두 학생들과 예술디자인대학을 위해 노력한 교수님들과 교직원분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또한 전 학장님들이 했던 사업을 잘 이어받아 무사히 성공적으로 완성하여 미래에 좋은 발판이 되게 노력하겠다.

▶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타 단과대학도 마찬가지일 것이지만 정원이 많이 줄어들어 걱정이다. 이런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 대학만의 차별화를 둘 것이다.

임기 중에 예술디자인대학 내 3개의 과를 특성화 시키고 그 특성에 맞게 발전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융복합이 크게 성장하고 급부상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예술디자인학부 또한 복합적으로 교육하고 협동하여 실기적인 면뿐만 아니라 이론적인 면도 철저히 교육하고 행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공도 개설하겠다.

▶ 예술디자인대학의 발전계획과 비전은.

예술가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대학교에 진학을 한 학생들이 모인 예술디자인학부이지만 안타깝게도 외부에서 보는 대학 평가의 중점사항은 취업이다. 평가의 중점사항이 취업 쪽으로 치우치다보니 예술디자인학부의 특성상 타 학과에 비해 불리하며 전공 교육상 불편한 점이 상당히 많다.

때문에 학생들이 졸업 후에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국내외 기업이나 제주도외 지역의 단체에 취업할 때 문제가 없게 할 것이다.

▶ 예술디자인대학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은.

첫 번째로는 현재 예술디자인학부는 시장성이 제주도 내에 국한돼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서도 힘들어 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장성 확보가 가장 효과적이다.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기업들과 긴밀히 협의하여 학생들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적극 동원할 것이다.

또한 두 번째 문제점으로는 예술디자인학과 내 3개의 과의 건물이 전부 따로 존재하다보니 학부 내 학생간의 교류가 많이 힘들다. 이것을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통합 건물을 짓는 것이겠지만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에 학부 행사를 기획하여 학생들을 하나로 통합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

학생들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잘 잡아주는 것이 학장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을 하며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한마디.

예술디자인학부의 학생들이 제주도에만 국한되지 않고 제주도를 벗어나 국내외에도 갈 수 있다고 항상 생각을 해줬으면 좋겠다. 4년이라는 시간이 길지만은 않은 시간이기에 전공을 열심히 갈고닦아 내공을 키워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으면 좋겠다.
또한 제주대학교는 제주도를 대표하는 대학이기에 제주도를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돼야 할 것이다. 앞으로 제주도를 선도할 리더로서 파이팅해주길 소망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