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혜경(사학과) 학생생활관

▶ 취임 소감은.

학생생활관은 현재 학부생 2071명, 대학원생 203명, 외국인 학생 551명 모두 포함하여 총인원 2825명을 수용하고 있다. 이 학생들이 학생생활관에 거주하면서 룸메이트 혹은 다양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관계를 맺어가며 기억을 쌓아가고 있다. 생활관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행복한 기억을 안고 지성인으로서 성장해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

▶ 학생생활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노후된 생활관 2·3호관 시설부분은 보수하거나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3호관의 3인실을 1·2인실로 변경하는 계획과 2·3호관 공용실(화장실, 샤워실, 세탁실)에 대한 환경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선 2호관 샤워실을 학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3호관 샤워실 대청소는 물론 간이 비품 설치와 내부도색을 실시할 예정이다. 3호관 3인실을 1·2인실로 변경하는 문제는 종합적인 계획을 세워 시설과와 논의를 거쳐 진행하려고 한다.

또한 휴일 및 야간 취약시간에 대비하여 경비를 보완하고 이전의 고시원 건물에 대한 활용방안을 강구하려고 한다.

▶ 중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

학생생활관 생활을 통해 선후배와 타 전공 학생들과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갖게 되고 풍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인성·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을 제공해 행복하고 즐거운 기숙사 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학생생활관 입주학생들 간의 자치위원회가 구성돼 있으니 이를 통해 멘토링, 사회봉사, 지역사회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창의력, 협동심, 배려심을 배양하도록 하겠다. 특히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지만 다문화적 환경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부분이 부족한 것 같다.

따라서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문화행사 및 축제의 장을 마련해 내·외국인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려고 한다.

또한 집에서 떠나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학생생활관은 웰빙식단과 신메뉴 개발에 힘써 입주생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 학부모들의 걱정을 덜기 위해 노력하겠다.

▶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한마디.

기숙사는 단체 생활인 만큼 개인 위생에 철저히 신경써 몸이 아픈 일이 없도록 관리해야 한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누구보다 건강하게 생활한다면 보다 뜻 깊은 학교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생활관에 입주한 학생들은 생활관 내 규율을 지키고 단체생활을 해야 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룸메이트와의 불화 혹은 사사로운 점에서 불편함이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자신과 다른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삶의 형태와 마주하게 될 뿐 아니라 풍부한 인간관계를 경험하면서 공존의 덕(德)도 발견하리라 본다. 학생생활관에서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해 행복한 대학생활을 향유할 수 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