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조사 현황 알 수 없어’
학교‘규정상 밝히기 어려워’
신속한 최종 결정 아직 의문…

7월 12일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멀티미디어디자인과 4학년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이 해당 교수 파면과 학교의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멀티미디어디자인 전공 교권 남용’에 대한 학내 자체 조사와 관련, 학내 구성원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학생 A(관광개발학과 4)씨는 “다음 주 개강이 다가오는데 조사가 얼마나 진행됐는지 모르겠다. 이대로 가다간 학생들의 관심을 잃고 흐지부지될 것 같다”며 이번 조사에 대한 걱정을 나타냈다. 학생 B(언론홍보학과 1)씨는 “학교는 적어도 조사가 어느 정도 진척됐는지 학생들에게 알려줘야 한다. 그리고 학생 측 입장을 고려한 신속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이처럼 현재 학교는 학내 자체 조사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학내 조사 기관인 인권센터(센터장 김정희), 교무처(처장 강영순), 연구윤리위원회(위원장 도양회)는 정확한 수사 내용을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권센터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인권센터 조사 현황에 대해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 하지만 센터 규정상 정해진 조사 기간(60일)이 다가오면서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 센터 내 조사위원회에서 조사한 당사자의 진술과 참고인 조사를 심의위원회로 넘길 계획이다”고 밝혔다.

강영순 교무처장은 “현재 교무처의 1차 조사는 마무리된 시점으로 인권센터 조사가 끝마치는 대로 조사 내용을 취합하여 보강조사에 들어갈지, 징계위원회에 회부될지 결정할 예정이다. 학생 측 요구로 한시라도 빨리 조사를 끝마치려고 노력 중이며, 교무처 조사는 8월 중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며 교무처의 입장을 밝혔다.

도양회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체적인 조사 내용은 법적인 부분과 2차 피해 발생 우려로 공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정확한 조사 경위와 마무리 시점을 말씀드리기 어렵다.  연구윤리위원회의 예비조사는 이미 끝난 상태며, 본 조사가 진행 중이다. 늦장 대응이라는 학생 측 상황은 이해되지만 졸속한 수사가 되면 안 되기에 충분한 조사를 할 예정이다”며 “4학년 학생 측의 학사 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최선을 다해 진실을 밝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입장을 내놓았다.

모든 조사 결과가 수집되면 총장은 해당 교수의 징계위원회 회부와 사법당국의 수사 의뢰 여부 등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하지만 최종 결정이 신속하게 이뤄질 지 의문이다. 해당 교수에게 제기된 의혹들의 양이 워낙 방대하고, 사실 입증이 쉽지 않은 사안들이 많다. 또한 각 조사 기관의 조사 기간이 상이하고, 연구윤리위원  조사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신속한 최종 결정은 불투명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멀티미디어디자인과 4학년 비상대책위원회(비상대책위) 학생들은 7월 12일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해당 교수의 파면과 학교의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요구하는 집회와 서명운동을 개최했다. 학생들은 시위를 진행하면서 1시간 동안 시민 578명의 서명을 받았다.

  시위 이후 해당 교수가 제보자 고소까지 고려하는 법적 대응을 예고하면서 비상대책위는 8월 6일부터 제주 교육부와 법원, 시청에서 1인 피케팅 시위를 진행했다. 1인 피케팅 시위는 사건 관련 학교의 늦장대응ㆍ학생들을 가해자 취급하는 해당 교수의 행동을 비판하고, 교육부의 적극 개입을 통한 진상규명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