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화장품 회사 인턴 후기>

이상현 화학코스메틱스학과4

제주대학교 생물다양성 기반 천연화장품산업 인재양성 사업단(CK화장품사업단)에서 진행한 상해 웨이나 화장품에서 4주간(2018년 07월 02일 ~ 28일) 진행된 「국제화 화장품 현장실무」을 마치며,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해보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은 화장품 회사에서 근무를 하며, 화장품 공정과정, 품질관리, 마케팅, 영업 등 화장품 업계에 전반적인 업무에 대하여 알아보고, 직접 실습 하여 향 후 화장품 업계에서 유능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경험을 쌓는 것이 목적인 프로그램이다. 1-2주차에는 웨이나 사의 현지 공장에서, 3-4주차에는 웨이나 본사에서 현장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다.

  1-2주차 공장에서는 기본적으로 각 부서에서 하는 주요업무를 파악 한 뒤, 좀 더 나아가 사내 각 부서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서로 유기적으로 협업 하

는지 까지 직접적인 실무 경험을 통해 알아 볼 수 있었다. 또한 생산관리 업무에서는 화장품 원료 계량, 생산 참여 등의 업무를 해볼 수 있었는데, 이러한 전 과정에 참여를 해보며 하나의 화장품을 출시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알 수 있었다. 품질관리 업무에서는 관리해야 할 서류의 종류와 보관방법 및 한국과 중국의 품질관리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고, 특히나 품질 분석 과정도 직접 참여하여 경험 해볼 수 있었기에 매우 인상 깊은 기억으로 남았다.

  3-4주차 본사에서는 마켓팅 기획 부서에 배정 받아 마켓팅 기획팀의 핵심 업무인 제품기획서 작성을 하였다. 마켓팅 기획이라는 분야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분야였기에 처음에는 막막함과 걱정이 가득했다. 하지만 내가 이 프로그램에 지원했던 동기 중 하나인 ‘해보지 않은 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혀 보고 싶다’는 말을 되새기며 차근차근 업무를 진행해 나갔다. 제품 컨셉은 팀원들과 함께 준비한 주제인「안티폴루션 제품」 개발로 잡았고 직접 제품기획을 실시하였다. 작성한 제품기획서를 토대로 마케팅 요소, 제형방법, 디자인에 대한 개발의뢰서까지 작성해 보았다. 그리고 27일(목) 중국 웨이나 사의 회장님 및 실무진과 CK화장품 사업단 이남호 단장님이 참석한 프로젝트 발표평가회에서 「안티폴루션 제품」제품 기획서 및 개발 의뢰서를 발표하였다. 발표 후, 실무진들의 다양한 보안사항 및 제품제안서를 반영해 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단순히 보는 것만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여 결과까지 내며 짧은 기간 동안 회사에 많은 부분들을 파악하고 분석해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이번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와 학생 모두가 발전할 수 있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발표에 함께 참여한 팀원들 모두가 좋은 결과에 성취감을 얻었다. 이는 웨이나 화장품에서 실무 능력증진을 위해 운영한 1인턴-1멘토-1과제 체제가 효과적이었음을 몸소 경험한 결과였다고 생각한다. 특히 기업에서 실제 근무하는 멘토를 통해 화장품 동향 검색 및 자료 수집 방법, 기획안 작성 방법,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 낼 수 있는 방법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실무 경험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 덕분이다.

  4주간 화장품 회사에서 인턴을 경험하면서, 화학분야의 응용분야가 정말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인 내용을 토대로 화학의 전공 지식을 잘 녹여 낼 수 있던 분야는 품질관리 분야였다. 물론 배운 것을 다 적용하여 실습을 진행했던 것은 아니었지만, 품질관리 업무 경험을 통해 학교로 돌아가면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뿐만 아니라 낯선 곳에서 많은 사람들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사고의 깊이는 물론, 시야가 넓어졌음을 체감할 수 있었다. 본사에서 인턴 경험을 쌓을 때는 전공과 무관한 마케팅 기획 업무를 보았지만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분야의 업무들을 수행해 볼 수 있었기에 전공뿐만 아니라 전공을 바탕으로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번 상해 웨이나 화장품 인턴 경험을 계기로 조금은 불투명하고, 막막했던 미래를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계기가 되었다. 넓게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분석 화학 분야 또는 천연물화학 분야에 대해 조금 더 공부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한편으로는 품질관리 업무를 직접 경험하며 품질관리 업무자체에 큰 매력을 느꼈으며, 이 분야에서 더 나은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은 물론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경험을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따라서 이제 곧 시작될 대학교에 마지막 학기를 맞이하며 조금 더 체계적으로 대학원 진학을 위한 영어공부 및 전공 공부를 시행할 예정이다. 대학원 준비를 잘하여, 대학원 진학 후 훗날 화장품 업계 또는 응용 화학 분야에서 연구원으로써 큰 빛을 발하고 싶다.

  4주라는 짧은 기간의 소중한 경험을 쌓게 해주신 제주대학교, CK화장품사업단, 이남호 단장님, 윤경섭 교수님, 학과 교수님들 그리고 변시연 연구원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글을 마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