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3번 김재훈 분자생명공학전공 교수

기호 3번 김재훈분자생명공학전공 교수

우리 대학은 현재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의 시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대학 2주기 평가에서 제주대학교는 자율 개선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이로써 직접적인 정원감축이나 재정지원제한은 피했으나, 입학정원 7만 명을 감축하는 2021년 3주기 평가가 또 다시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학 주체로서의 교수들에게 미칠 영향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같이 하는 교수회 가치 있는 교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대학이 지향하는 진리, 정의, 창조의 대학정신과 학문적 자율성이 단지 문구에만 머물지 않고‘지금, 여기’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학평가에 예속되지 않고, 교수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며 동료 간의 배려가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대내외 환경을 현실적으로 고려하면서 대학정책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선책과 미래지향적 비전을 제시하여,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대학 시스템의 개혁을 통하여 교수님들이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추진해 갈 것입니다. 대학교육의 주체인 교수님들의 활발한 활동은 대학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대학에 대한 지역사회의 불신이 높아지는 현실에서, ‘같이 하는 교수회 가치 있는 교수회’는 교육자로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며 우수한 지역인재를 양성해 온 우리 대학 교수님들의 명예와 자부심을 지켜 드리겠습니다.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시는 교수님들 곁에서 흔들리지 않는, 휘둘리지 않는, 안으로 부드럽고 밖으로 강한 ‘내유외강’의 교수협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같이 하는 교수회 가치 있는 교수회’는 대학본부와의 관계에서 견제자 및 비판적 협조자의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대학재정의 투명성 확보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복지와 권익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교수님들의 입장을 대변하여 연구, 교육, 승진, 업적평가시스템에 대한 검증과 대안을 제시하고 교권확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성과급적연봉제, 교육연구학생지도비 등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교육부와 대안을 협의하고,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침묵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히 전달하고, 대응논리를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같이 하는 교수회 가치 있는 교수회’는 교수님들의 활발한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교수회의 실천사항을 홈페이지와 메일, 교수간담회를 포함한 다양한 경로로 교수님들께 알려드리며, 언제든 의견교환이 가능하도록 교수회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고, 제시해 주시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교수회 평의원회 운영시스템을 정비하여, 투명하고 공정하며 개방적인 의사 결정과정을 마련하겠습니다. 평의원회를 포함한 제주대 관련 여러 조직의 구성원들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입니다.

교수, 대학, 대학구성원이 함께 동반자가 되도록 대학내외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과 협력을 적극 추진하여, 교수님들의 대변자가 되는 동시에 제주대학교 발전을 위한 비전과 방안들을 제시하는 ‘같이 하는 교수회 가치 있는 교수회’로 거듭나겠습니다.

<주요공약>

△ 미래지향적 비전 제시해 가치 있는 교수회 만들 것
△ 교수 명예와 자부심 위해 내유외강 교수협의회 확립
△ 대학 본부의 견제자 및 비판적 협조자 역할 수행
△ 교수 간 다양하고 활발한 의사소통 장 마련
△ 대학 내외 이해관계자와 소통ㆍ협력 통해 대변자 역할 수행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