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학생회 입후보자 인터뷰 - 제라진 선거운동본부

‘제라진’ 선거운동본부 정 - 김동훈(경제학과 3, 오른쪽), 부 - 김영재(물리학과 2)

▶ 출마하게 된 계기.

학교와 학생이 같은 눈높이에서 대화할 수 있는 대학. 학생이 중심이 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출마하게 됐다.

▶ 제라진’의 슬로건은.

제라진은 제주 방언으로 ‘최고의, 진짜의’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제대인의 목소리를‘제대로 대변하겠습니다. 아라인과 소통하겠습니다. 진심으로 다가가겠습니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공약은?.

장애학생지원센터에 가서 장애 학우분들의과 이야기를 했더니 장애 학우들이 쉴 공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들었다. 장애 학우들을 위한 휴게 시설 확충에 힘써보겠다.

또한 시각장애인들의 경우 보도블럭이 부족해 학교에서 이동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고 한다. 점자블럭 표기판이 없기 때문에 강의실도 혼자 찾기 힘들다. 이런 부분도 개선해 나가겠다.

축제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지금까지의 역대 총학생회는 축제 프로그램을 기획사에 맡겼다. 하지만 제라진은 축제 서포터즈를 공약을 내세워 학생들이 직접 섭외할 수 있는 공모전을 마련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좀 더 잘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그러면 축제 비용도 많이 절약되고 무엇보다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 공약에 있는 대학발전협의회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구체적인 설명을 한다면

평의회에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이 확대됐다. 하지만 대학 최고의결기구인 평의회에서 학생들의 입장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고 대화까지 이어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다. 이에 대학발전협의회를 열고 총장님과의 대화의 장을 만들어 학생들과 총장님이 보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간담회 형식의 협의회를 만들겠다. 대학발전협의회는 10여 명의 학생과 함께할 것이며 총학생회 2인, 4대 자치기구 장 3인, 일반 학우 5인으로 구성된다.

일반 학우 5인은 학교에 대한 비전을 가진 학우로 신청을 통한 선발 과정을 통해 선정한다. 대학발전협의회에 임하기 전에 선정된 10인이 회의를 통해 학교 발전과 학우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총장님과의 대화를 열 것이다. 이때 학생 요구 사안은 앞서 말했던 ‘학생복지국’에서 진행할 여론조사 등을 토대로 일만아라의 생각을 정리해 전달할 예정이다.

▶ 중앙도서관 휴게공간 확장은 실현 가능한가.

중앙도서관 유일한 휴게공간인 CU편의점은 2019년 연장 계약 계획이 없으며 이후에는 생협에서 카페를 열 예정임을 확인했다.

또한 카페를 연다 해도 음료 반입이 금지돼 있는 도서관의 특성상 추가적인 휴게 공간 마련이 불가피하다. 그래서 제라진은 생협과 협조해 새로 생길 카페의 연장선으로써 휴게 공간을 확장하겠다. 적극적으로 생협과 학교에 건의해 휴게 공간 확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며 예산의 경우 생협 사업 확장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직접적인 학교 예산을 사용하지 않아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필수교양 E-러닝 개설은 과거 많이 등장했지만 이행되지 못했고 단기적으로도 이행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이에 대한 의견은.

필수교양 E-러닝 개설은 과거에 많이 등장했던 정책과는 조금 다른 방향성을 갖고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전의 필수 교양 E-러닝의 경우 포화돼 있는 ‘글쓰기’나 ‘논리와비판적사고’, ‘수와논리’에 해당하는 과목의 여유 수업을 만들기 위해 주장했다. 하지만 제라진이 제안하는 필수 교양 E-러닝 개설은 대학 선진화를 기조로 한 정책의 일환으로써 수업 관련 내용의 관리를 이러닝센터로 일원화하기 위한 정책이다.

고려대학교의 경우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E-러닝 필수교양을 제공하는데 필수교양이라는 장치를 통해 수업관련 내용을 이러닝센터로 일원화해 학생과 교수진 모두 편리하게 수업을 관리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우리 학교의 경우 ‘하영드리미’와 ‘이러닝센터’ 혹은 ‘오프라인’을 통해 학사관리를 하고 있어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때문에 총학생회 입장에서 선진적인 시스템 도입을 주장해 도입 1년 차에는 2000명의 학생이 이러닝센터를 이용하고 다음 해엔 누적 4000명, 그리고 그 다음 해엔 누적 6000명이 되는 방식으로 일만아라 모두가 편리하게 E-러닝 센터를 통한 수업관리를 진행할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때문에 이 정책은 1년을 바라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그럼에도 시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첫발을 제라진에서 떼기 위해 제안한 정책이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작은 의견도 가볍게 지나치지 않고 소중히 듣겠다. 작은일에도 진심을 다해 임하겠다. 힘든 여정일지라도 일만아라만을 위해 곧은 길을 걸어 나가겠다. 많이 부족하지만 응원해주길 바란다.

주요공약

▷등록금 사용 정보 제공
▷학생복지국 신설
▷대학발전협의회 개최
▷분실물 관리 시스템 구축
▷운동장/한라터 사용 현황 제공
▷중고책 장터
▷4.3 문화위크
▷기숙사 룸메이트 매칭시스템
▷중앙도서관 휴게공간 확장
▷순환버스 실시간 위치 알림 시스템
▷순환버스 추가 배치
▷시내버스개편
▷비행기표 프로모션
▷아라체전 E-Sports 종목 추가
▷우리가 함께 만드는 아라대동제
▷공약이행과정 및 예산사용내역 월별공개 + 소식 SNS스피드웨건
▷에브리타임 총학에 바란다 게시판 개설
▷정문 학생 복지 타운 신설
▷후문순환버스정류장 비가림막 설치
▷중도-경대 계단 손잡이 설치
▷우산털이기설치-중도-이도-교양동
▷학생생활관 재활용 도움센터 설치
▷정문 버스정류장 앞 방지턱 보수
▷자동제세동기 인식 캠페인
▷후문 통행 안전 확보 - 가로등 설치 등
▷잡플래닛 제휴
▷취업증명사진 할인
▷필수교양 E-러닝 개설
▷재이수 취득 최고학점 구조 개선
▷졸업학기 등록금 제도 개편
▷어학장학금
▷카카오톡 으픈채팅 유학생 질문방 개설
▷축제 공연장 장애인 구역 설치 + 장애학생 휴게실 확보
▷인권센터 SOS 익명 채팅 상담소
▷행정시장 직선제 촉구
▷청년 고용장려금 시행 및 제주 청년 일자리 마련 방안 촉구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