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 교수 파면 결정
학내 기구 갑질 개선 방안 마련
대체 강사 선발 과정에서 문제
비대위 학생 학습권 보장 필요

10월 31일 도내 4개 대학과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은 본관 앞에서 갑질교수 파면 촉구 시위를 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공동성명을 하면서 공정한 징계절차를 요구했다.

6개월 대장정 끝에 갑질교수가 파면됐다.

 학교는 11월 1일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멀티미디어디자인 전공 A 교수를 파면했다. 이외에 또 다른 갑질 논란의 B 교수와 C 교직원에게 각각 3개월 감봉, 1개월 감봉의 징계를 내렸다.

수사 결과 상습적인 폭언ㆍ성희롱ㆍ부당지시ㆍ부정연구실적 등 A 교수를 둘러싼 의혹이 대부분 사실로 밝혀지면서 파면 징계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파면된 교수는 공무원 연금 수령이 반으로 감액되고 즉각 교단에서 퇴출당해 5년간 공직에 임용될 수 없다.

이날 송석언 총장은 “해당 교수의 부적절한 행위로 인해 학생들이 감내하기 힘든 상처를 받았을 것으로 판단됐기에 해당 교수의 엄중한 책임을 물어 파면 인사처분 발령을 결정했다”면서 “학생들의 상처가 조금이나마 치유되길 바란다”며 사과의 말을 전했다.

이어 “향후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인권센터를 통한 피해신고 지원창구 확대 운영을 포함한 종합적인 갑질 문화 근절 대처를 마련해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학기구들은 이번 사건 관련 재발 방지를 위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학사과는 지금까지 강의평가에 갑질 상황을 물어보는 문항이 없었던 것을 확인하고 평가 문항에 ‘갑질’과 ‘인권’ 항목을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인권센터와 항목에 대한 질의 내용을 논의 중이며 개정된 강의평가는 내년 1학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인권센터는 학내 인권사각지대를 좁히기 위해 센터 직원 수를 확대하고 연말 인권 변호사를 채용해 법률자문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반면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은 A 교수가 배제된 이후 학교의 일방적인 대체 강사 선발과 B 교수와 C 교직원에게 낮은 수준의 징계 처분이 내려진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대학 측이 학생들이 원하는 강사를 초빙해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학교측에서 징계 관련 공문서가 내려지면 B 교수와 C 교직원 징계 결과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체 시간 강사는 학과 학과장의 추천으로 대학 본부가 선발한다. 하지만 2학기 대체 시간 강사를 추천한 멀티미디어디자인 학과장은 이번 사건 관련 징계를 받은 B 교수로 현재 수업이 배제된 상태다.

이에 교무처는 “시간 강사 선발은 학과장 권한이다. 비대위 학생 측 요구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해 학교와 학생 간 의견이 엇갈렸다.

학사과는 “공식적인 이의신청이 있을 시 학과장과 학생들 간 협의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했다.

멀티미디어디자인 전공 학생들은 이번 사건을 겪으면서 제대로된 수업을 받지 못해 학습권이 침해당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학교측은 이를 반영해 부족한 수업을 보강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멀티미디어 디자인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은 지난 6월 해당 교수 수업 및 평가 거부를 시작으로 제주 시청 어울림 광장에서 집회와 서명 운동을 지속했고 제주 교육청와 법원, 시청, 서울 도심에서 1인 피케팅 시위를 진행하면서 8505명의 서명을 받았다.

아울러 제주대학교, 제주관광대학교, 제주국제대학교, 한라대학교 학생들은 10월 31일 본관 앞에서 갑질교수 파면 촉구 집회를 열어 비대위 학생들에게 힘을 실어 줬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공동성명 후 징계위원회가 열리는 본관 2층 회의실을 점거하면서 학교 측에 공정한 징계 절차를 요구했다.

양민주 비상대책위원장은 학생들에게 “계속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 모두 가 마음을 함께해서 좋은 결과를 이루었다”며 감사의 말을 남겼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