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1.27 수 11:59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독자기고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돼라
강소정무역학과 4

‘성인(saint)’이라는 의미는 사전적 의미로 인격과 식견이 뛰어나고 덕망이 높은 인물이다. 얼마 전,영화 ‘세인트 빈센트’를 보고, 성인의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진정한 성인이라고 했을 때, 공자, 맹자 등 교과서에서나 볼 수 있는 인물을 말한다.

이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린 남자 주인공 올리버가 학교에서 성인에 대해 배우는 시간에 학급 친구들은 나이팅게일, 마더 테레사 등을 소개했다. 하지만 올리버는 자신의 옆집에 살고 있는 성질이 나쁜 할아버지를 성인으로 소개한다. 올리버는 하교 후 집에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에 옆집 할아버지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할아버지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조금씩 알게 된다. 또한 진정한 성인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전체적인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면, 할아버지는 경마중독과 술 중독에 빠져 있어 어린 올리버에게 도움이 될 수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올리버가 학교폭력을 당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됐고, 올리버가 당하고 살지 않도록 싸우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소위 츤데레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올리버를 세심하게 챙긴다. 자신을 알아보지는 못하는 부인을 매주 찾아가 직접 옷 빨래를 하고, 자신을 의사로 알아보는 부인을 위해서 의사인 척 찾아가는 모습은 부인에게는 아직도 멋진 사람으로 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여러 상황 속 빚의 독촉과 뇌졸중으로 병원 신세를 지는 사이 부인은 세상을 떠나고 누구와도 마주치고 싶어 하지 않는 할아버지는 부인의 물건과 자신의 추억까지 다 정리한다.

그 정리하는 과정에서 올리버는 할아버지의 실체를 알게 됐고, 주변의 할아버지를 잘 아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할아버지에 대해서 물어보고 다닌다. 빈센트 할아버지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겉으로는 흥청망청 멋대로 살지만, 속으로는 한없이 따뜻하며 솔선수범하는 모범적 삶을 살며 주변에 도움을 많이 주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나 또한 이 영화를 통해서 성인이라는 것은 책 속에 나오는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 내 주변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아직은 내가 생각한 성인이 정확하게 ‘누구’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내가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돌아보는 기회가 됐다. 나의 가치관과 비슷하게 생각해보았을 때, 주변 사람에서부터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에게 마음으로 혹은 다가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처럼 성인은 자신과 가까운 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각자 자신이 생각하는 성인은 어떤 성인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길 바란다.

강소정 무역학과4  webmaster@jejunu.ac.kr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