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 위해 스마트시티 구축
제주연구원,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토론회

11월 15일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엄상근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이 ‘제주 스마트시티 조성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개별국가 및 도시 경제발전 수준ㆍ도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ㆍ활용된다. 많은 국가에서는 민간이 스마트시티 건설을 주도하여 거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기후변화 대응, 도시 재생을 위해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새로운 경제모델이 만들어지고 공공과 민간의 경제 활성화 모형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있다. 

사회의 디지털로의 전환은 중앙 및 지방정부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기존의 전통적인 도시개념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혁신의 확산 과정에서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정책을 되돌아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연구원과 서울연구원, 제주국제협의회, 서울제주도민회 등은 지난 11월 15일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엄상근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이 발표한 ‘제주 스마트시티 조성방안’을 요약정리했다.

◇ 스마트시티 개념

스마트시티는 하나의 개념이 아닌 여러 가지 차원과 다양한 분야에서 각기 다르게 적용되고, 도시나 지역에서 그 특성에 맞게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는 ICT (정보통신기술)와 인프라기반 구축, 공공서비스 효율성 개선을 통한 도시민의 삶의 질 개선, 기능적인 도시문제 개선과 미래지향적 발전지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등장 배경은 현재의 전 세계적인 저성장 산업 기조 속에서 새로운 신산업 육성 정책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스마트시티에서의 스마트는 도시공간과 기술의 결합을 의미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은 새로운 솔루션 도입을 위한 혁신성의 창출과 경제적 성장 부문을 포괄하고 있다.

스마트도시법은 스마트시트를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시티를 도시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구현하고, 융복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를 제주에 도입하면 제주도가 갖는 지역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도시라 할 수 있다. 

◇ 스마트시티 국가 정책

국내 역시 스마트시티에 대한 관심이 매우 확대되고 있으며 정책적 수단 역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2017년 기존의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이하 U-City법)」에서 「스마트도시의 조성 및 산업 진흥 등에 관한 법률」(이하 스마트도시법)으로 재개정되면서 기존의 첨단인프라 구축 사업 중심에서 융·복합 기술 및 인프라의 구축 및 적용, 운영 및 활용과 동시에 혁신산업 창출까지 포괄하는 내용으로 전환됐다. 이러한 법 취지에 따라 제1차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 및 제2차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의 뒤를 이어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이 수립·고시(2019년 7월) 됐다.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에서는 이전과 다르게 혁신체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전에 논의되지 않았던 시민 및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거버넌스 체계의 구축과 혁신 실험을 가능하게 하는 실증 사업들의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전국 78개 스마트시티 전담조직이 운영되고 있다. 이 중 제주도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시범사업을 제주도 미래전략국 디지털융합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 제주의 스마트시티 정책

제주에서의 스마트시티 조성사업과 관련한 정책은 크게 데이터 기반 스마트아일랜드와 제주공공빅데이터 플랫폼 수집 및 연동체계, IoT(사물인터넷) 기반 정밀 기상서비스, 스마트 모빌리티 상용화 사업 등을 들 수 있다. 제주는 섬이 갖는 폐쇄성과 연간 1500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연결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 시티 모델 구현에 적합하다. 데이터 기반의 도시 관리 정책결정과 협력이 가능하며, 데이터에 기반을 둔 혁신기술의 도입을 통해 자동화, 효율화로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이 가능하다.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수집, 분석하여 효율화 및 최적화를 통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및 시민참여와 기업 교류를 통한 기술혁신형, 지능형 거버넌스를 확립해야 한다. 또한, 행정 데이터와 민간 데이터 등의 모든 공공 빅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수집해 정책에 활용하고, 다양한 빅데이터를 민간에 제공함으로써 민관협력 문제해결 추진을 가능케 한다.  

◇ 제주의 이동형 IoT 플랫폼

국지적 기상변화가 급격히 이뤄지는 제주도는 환경·안전 데이터의 실시간 확보가 절실했다. 이를 위해 정해진 시간에 주기적으로 운행하는 버스에 GNSS/Rtk(실시간 정밀측위시스템) 기반의 고정밀 위치정보 단말기와 IoT센서를 설치해 ‘이동형 IoT 플랫폼’을 구축했다. 

데이터는 민간과 공공의 대등한 협력을 위한 도구다. IoT(사물인터넷, 또는 IoE)는 더 다양한 원시 데이터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접근으로, 데이터 생산처가 인터넷과 연결됨으로써 실시간 모니터링 및 실시간 데이터 가공, 실시간 판단 등을 가능케 한다.

제주도는 버스, 정류소 및 관광지 등에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했으며, 향후 5,000 개소 이상으로 확대·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2018년 도내 버스 전체에 설치된 와이파이에 월평균 1800만 명 정도가 접속해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공와이파이 접속 데이터는 수집·저장·분석 과정을 거쳐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민간기업 등에 제공돼 신규 비즈니스 창출 및 관광정책 개발 등 도정 전반의 정책 자료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버스 와이파이를 활용하고, 고정밀 위치정보 단말기와 이(異)기종 IoT센서 부착을 통해 구축한 ‘이동형 플랫폼’으로 데이터 수집의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제주도는 정해진 시간에 일정 주기로 운행하는 버스를 활용해 더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