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 인터넷 마케팅 괸련 서적 발간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사이버(Cyber)란 손에 잡히지도, 눈에 보이지도 않는 무형의 공간을 일컫는다. 이제는 한 평, 두 평하는 식의 물리적인 전시공간이나 거미줄같이 치밀한 영업조직 없이도 간단하게 컴퓨터의 키보드와 마우스만으로 지구 반대편의 개별 가정 혹은 기업 조직과의 직거래가 가능한 꿈같은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구체적인 인터넷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마케팅이란 “컴퓨터의 네트워킹으로 생겨난 사이버스페이스라는 가상공간 속에서 기업과 소비자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광고, 이벤트, 정보제공 등의 제반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 전년의 통계에 이어 사이버 쇼핑몰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한다.

  인터넷의 상업화가 허용되고 웹(World Wide Web)이 등장하면서 인터넷은 문자음성, 화면, 동화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교활할 수 있는 거대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은 마케팅의 새로운 방법으로까지 성장하게 되었고 인터넷마케팅의 핵심이 되었다.

  기존의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의 대 소비자 주입식의 일방향(One-way)마케팅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으로서 쌍방향(Two-way or 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마케팅활동의 효율성에 대한 혁신적 향상이 기대되는 것이 이른바 인터넷마케팅이다. 인터넷은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강력한 매개체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DEC(Digital Equipment Corporation)를 들 수 있는데 처음으로 웹을 사용하여 고객지원, 글로벌 전자마케팅 등을 실시하였다. 종전의 대중매체를 통한 마케팅은 광고 주관업체가 불특정다수의 잠재고객에게 마케팅하는 One-to-Many 마케팅 의사소통을 행했다면 인터넷마케팅은 Many-to-Many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2 인터넷마케팅의 장점

  인터넷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인터넷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과 비교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첫째, 공간적인 제한이 없다. 사무실 안의 컴퓨터 한 대만으로는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를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벌일 수 있다.

  둘째, 시간적인 제약이 없다. 24시간 계속해서 자신을 알릴 수도 있고, 시간대가 다른 국가에서도 이용자는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접속이 가능하므로 시간대별 광고효과의 차이가 없다.

  셋째,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대부분 20~40대의 중산층, 고학력의 구매력 있는 정보추구형의 의견선도자들(opinion leader)들이다.

  넷째, 가장 구체적인 필요성을 느끼는 표적집단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다섯째, 광고비가 저렴하다. 기존의 4대 매체에 비해 광고비가 매우 낮다.

  여섯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일곱째, 광고분량에 제한이 없다. 영상, 그래픽, 음향, 문자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광고가 가능하며, 기업홍보, 제품광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결합한 정보형 광고 또한 가능하다.

  여덟째, 광고효과측정이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용자가 몇 번을 보았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머물러 있었는지가 자동측정되며, 이용자가 자신의 ID를 치고 들어오는 경우,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광고효과측정 및 소비자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3 인터넷 마케팅의 성과평가

 인터넷에서 마케팅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일반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인터넷에 무엇보다 주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그 기업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느냐를 측정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1) 히트수(Raw Hit Count)
  서버로부터 보내지는 파일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 광고를 하는 회사들이 힛트수를 근거로 요금을 측정하고 있다.

  (2) 클릭수(Click Count)
  웹 방문자가 클릭한 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나의 홈페이지 안에 포함된 여러 개의 이미지나 파일중에서 특별히 방문자가 클릭한 파일만 계산하기 때문에 어느 사이트의 어느 파일이 인기가 있는지를 알 수 있어 광고주에게 다소 유리하게 이용될 수 있다.

  (3) 브라우저의 수(Browser Count)
  웹 사이트에 접속한 컴퓨터의 수를 측정한다. 측정이 용이하긴 하지만 컴퓨터의 수가 곧 방문자의 수가 될 수는 없다.

  (4) 표출 수 (Impression Count)
  웹 방문자가 회사의 로고나 광고를 본 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인포시크같은 탐색엔진에서 광고비 산정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측정이 용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5) 거래 수 (Transaction Count)

  인터넷을 통하여 발생한 실제 거래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실제 인터넷 상거래를 한 회사에서 매달 혹은 분기별, 연도별로, 일반 거래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상거래 내역을 따로 뽑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4 앞으로의 방향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인터넷이라는 도구는 우리생활속 깊숙히 침투해 있으며, 대부분의 업무나 커뮤니케이션도구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특히 대학을 예로 들면 원격강의, 인터넷전자도서관, 온라인캠퍼스 등이 유행하고 있는 실정이며, 인터넷시대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우리의 생각도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