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2.18 화 12:34
상단여백
HOME 백록학술상
‘당신앙’을 어떻게 보존ㆍ전승하면 좋을지에 대한 연구가작소감 송당리 본향당굿 보존, 전승의 현황 및 방향 연구
  • 일반사회교육전공 경세희(3),강민주(3),강서원(3)
  • 승인 2019.12.31 16:53
  • 댓글 0

 

경세희일반사회교육전공 3
강민주일반사회교육전공3
강서원일반사회교육전공 3

 

 

 

 

 

 

 

 

흔히 제주를 일만 팔천 신들의 이야기를 간직한 ‘신화의 섬’이라고 일컫는다. 그러나 그 신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주의 당신앙에 대해서는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제주의 소중한 문화이자 제주인들이 살아온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당신앙에 대한 관심도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관련 논문과 서적을 찾아보다가 ‘당신앙의 메카’라고 불리며 당신앙을 잘 보존해 나가고 있는 대표적 사례인 송당리에 주목하게 됐고, 이를 중심으로 당신앙을 어떻게 보존하고 전승하면 좋을지 고민해보자라는 생각에서 연구를 시작했다.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우리가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을 참 많이 했는데, 연구 기간 내내 송당리에 대해 연구하게 된 것이 큰 행운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덕분에 논문을 무사히 완성할 수 있었다. 2019년 3월을 시작으로 손에 다 꼽을 수 없을 정도로 이장님을 여러 번 뵙고 연락을 드리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장님뿐만 아니라 우리가 만났던 모든 주민분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셨고, 제주문화예술재단에서도 다양한 자료를 선뜻 제공해주시는 등 수많은 분들의 도움이 논문에 녹아들어 있고, 이에 대해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로 감사한 마음이다.

또한 본 연구에 대해 신경써주시며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사회교육과 교수님들과 선배들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열심히 도와준 1,2학년 학우들, 그리고 1년동안 함께 고생한 3학년 학우들 모두에게 고맙다고 전하고 싶다.

일반사회교육전공 경세희(3),강민주(3),강서원(3)  webmaster@jejunu.ac.kr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