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규(해양생명과학부)
해양과학대학장

▶취임 소감은.

우선, 해양과학대학장의 직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이 든다. 지금까지 해양과학대학은 많은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노력으로 전국에서도 최상위급의 연구역량과 인재 배출을 해 왔다. 해양과학대학의 학장으로서 이러한 전통과 역사를 꾸준히 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해양과학대학은 어떤 곳인지.

해양과학대학은 우리나라 해양의 25%를 차지하는 제주도에 위치하여 해양관련 학문을 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여건 하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장 중심의 지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해양과학대학은 제주대학교의 특성화분야로 지정돼 오랫동안 많은 국책사업 및 대형 국책연구 과제를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우수 인력을 배출해, 중앙부처, 공공기관, 국가연구소를 비롯한 산업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뛰어난 해양수산인을 양성하고 있다.

▶대학 발전을 위한 계획은.

과거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은 다양한 국책사업과 대형 연구과제들을 수행하며 우리나라 수산·해양산업에 많은 역할을 담당해 왔다. 최근 우리나라 수산·해양분야도 4차 산업과 연계한 새로운 산업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앞서나가기 위해 교수님들께서 지역 산업과 보다 긴밀히 연계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역 연구기관 및 국가 연구기관과의 협력관계 개선에 힘쓰고자 한다. 이미 이러한 사항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당면한 지역 현안 문제에 관한 연구과제에 해양과학대학 교수님들이 쉽게 접근해 공동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 해양과학대학이 제주지역 산업을 이끌어가는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가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 이는 학생들의 미래에도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긴다. 이를 위해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봉사하는 자세로 교수님들과 학생들을 지원하는 학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한다. 

▶학생들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학생들에게 가장 기대하는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다. 학생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개발하고, 도전하는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그리고 해양과학대학의 가치와 비전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학생활동을 학생회와 상의하고 소통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도록 해 학생들 스스로가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의 일원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현재 국내외 상황이 코로나19 등으로 많이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 시기일수록 학생들이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내실을 다지고 서로를 배려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이러한 생각과 행동 하나하나가 우리 학생들을 더욱 단단하고 위대하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지금의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어 진정한 해양수산인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인재로 거듭 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