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허대식(음악학부) 학생진로취업처장

허대식
학생진로취업처장

▶취임 소감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 학생진로취업처의 역할에 걸맞게 학생복지 전반에 힘쓰겠다. 특히 학생들의 진로결정 및 취업, 경력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학생진로취업처장으로서 임무를 다하고 ‘기본에 충실한 대학,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요즘 취업이 많이 어렵다. 학생들이 안정적인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 한다. 특히 대학진학률이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고학력 실업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대학현장에서 체감하는 일자리 어려움은 더욱 크다.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의 관심과 취업 지원 역량 강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들과 가까운 위치에 있는 학교에서 진로ㆍ취업 기능을 강화하고 취업 관련 전략을 수립ㆍ실천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 돕겠다. 장학금 지급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우리 학교의 장학금 혜택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소득분위 0~8분위 이내에 속하는 학생은 등록금 면제 혜택을 받는다. 이 외에도 성적우수장학금, 복지장학금, 근로장학금 등을 통해 우리 학교 학생의 70% 정도가 장학금을 받는다. 더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싶지만 등록금 동결과 학생 수 감소로 재정에 어려움이 많다. 효율적인 재원마련과 사용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학교의 내실을 강화해 외부지역이나 기관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많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장학금 배분에도 신경 쓰겠다. 

▶비대면 강의 상황에서 장애학생들은 어떻게 수업을 듣는지.

비대면 강의로 인해 장애학생들의 학습권이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로 학습지원문의가 오면 장애학생과 장애학생도우미를 연결해준다. 도움을 원하는 장애학생보다 장애학생도우미가 더 많아 1:1 매칭이 가능하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도 국가근로장학생이 근무해 장애학생이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학생생활관에서 지내는 장애학생과 도우미 학생이 룸메이트를 맺는 등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진로취업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대학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학내ㆍ외 활동을 도와 원만하고 건전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 또한 학생활동지원, 복지, 장학금 지급 등의 혜택을 늘리는 등 학생과 관련한 제반업무를 통해 면학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 건강하고 가치 있는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생진로취업처가 되겠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학생들이 캠퍼스에서 한창 활동해야 할 시기에 캠퍼스가 조용해 어색함을 느낀다. 학내구성원이 협력해 현 상황을 극복하고 내실을 다졌으면 한다. 그리고 제주대학교 학생들의  마음 한 켠에 도전정신을 갖고 살았으면 한다. 제주도에 국한되지 않고 국내교류수학, 국제교류수학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면 좋겠다. 대학생 시절을 꿈을 이루기 위한 준비기간으로 보냈으면 한다. 청년은 우리의 미래이자 희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