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취업풍경 변화에 따라 AI 면접 비중 증가
제주대 재학생과 졸업생, 무제한 면접 서비스 이용 가능
같은 직종에서 상대적인 자신의 위치파악 통해 취업

≫ 취업, 대세는 집콕 취준    < 1 > 집에서 AI 면접 준비하기

 

취업준비생이 in FACE를 통한 AI 역량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맞이한 언택트 시대. 취업풍경이 변했다. 이제는 면접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삼성은 올해 5월 사상 처음으로 공채필기시험인 삼성직무적성검사(GSAT)를 온라인면접으로 진행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 공기업도 AI 면접방식을 선택했다. 취업시장에서 AI 면접은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편집자주>

진로취업과(과장 이채일)는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채용방식이 늘어남에 따라 제주대 재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무제한 AI 면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 면접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실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AI 면접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AI 면접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마이크와 웹캠이 필요하다. 마이크는 이어폰 마이크로도 대체 가능하다.

AI 면접 프로그램인 in-FACE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정상작동한다. JNU e-CLIPs에 로그인 후, AI 면접 솔루션 배너를 클릭하면 in FACE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In FACE는 실제 AI 역량검사, AI 면접과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AI 역량검사는 기본면접, AI게임, 심층면접 등 총 7단계로 구성되며 대략 총 40분~50분 가량 소요된다.

AI 역량검사란 AI가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기술을 이용해 응시자의 답변 내용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검사다. AI 역량검사 집중학습을 통해 AI 역량검사의 핵심 단계인 AI 게임과 AI 면접만을 집중적으로 학습 할 수도 있다. 

면접은 선택한 직무에 따라 다른 내용으로 진행된다. 경영, 인사, 마케팅, 광고, 무역, 유통, 영업, 판매, 건설, 건축, 인터넷 등 대부분의 직업군이 포함돼 있다. 

첫번째로는 기본면접을 진행한다. 기본면접은 간단한 자기소개 등의 내용을 묻고 답하는 단계로 SST(Speech to Test)기술과 자체AI 평가 시스템을 통해 응시자의 인터뷰 내용을 평가한다.

기본면접에서는 총 3가지의 질문이 주어진다. 각 질문마다 30초 가량의 생각이 주어지고 30초의 답변시간이 주어진다. 답변시간은 90초 이내다. 답변시간 20초 이내에서 1회에 한해 다시 답변할 수 있다. 

두번째는 성향분석 단계다. 성향분석은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문항들이 포함돼 있어, 성실히 답변해야 한다. ‘정당한 대가나 보상이 없는 선행을 베푸는 데는 다소 소극적이다’, ‘주변으로부터 명령을 받거나 할일을 지시받아도 마음이 상하지 않는다’ 등 자신의 성향에 대해 묻는 질문으로 이뤄져 있다. 총 110개의 질문 중 10개의 질문이 한 화면에 보여진다. 총 10분의 권장시간이 주어진다. 빠짐없이 모든 문항에 답변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결과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세번째는 상황대처면접이다. 상황대처 면접은 직무 맥락적 상황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상황 등 특정한 상황과 조건을 주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답하는 면접으로 Role Play 형태로 진행된다. 상황대처면접에서는 총 1가지 질문이 주어진다. 20초의 생각이 주어지고 20초 후에는 답변 시간이 주어진다. 

네번째는 보상선호단계다. 보상선호단계는 지원자의 보상 선호도를 파악하는 단계로 정답이 없다. 인센티브의 크기와 지급시점이 다른 두 가지 선택지가 제시된다. 예를 들어 ‘지금 300만원 받기 VS 60일 후 400만원 받기’다. 둘 중, 본인이 더 선호하는 선택지를 선택하면 된다.

다섯번째는 AI 게임단계다. AI게임은 제시되는 게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원자의 무의식적 행동 및 수행결과를 분석해 지원자의 역량인 정서, 멀티태스킹, 인지 기억력, 의사결정능력 등을 측정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인성 및 인지능력 보유여부를 판단한다.

총 7개의 게임을 진행한다. 공 옮기기, 감정 맞추기, 행복카드 뒤집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게임은 정답이 있는 것과 정답 없이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내용이 섞여 있다.

여섯번째는 심층면접이다. 심층면접은 여러가지 직무 및 지원자 성향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돼 있다. 질문에 따른 응답결과는 NLP처리를 통해 분석된다.

심층면접에서는 총 3가지 질문이 주어진다. 각 질문마다 20초의 생각이 주어지고 20초 후에는 답변 시간이 주어진다. 60초 내에 답변해야 한다. 또한, AI 면접을 마침과 동시에 평가지를 확인할 수 있다. AI 역량검사는 기본면접, 상황대처, 심층면접 등을 통해 나타난 응시자의 답변내용 및 태도를 평가한다.

취업시장에서 온라인 면접을 진행할 때 응시자의 인상과 태도보다 답변 내용을 보는 만큼, 응시자의 답변 내용을 분석한 데이터를 보여준다.

AI 면접에서는 호감도가 중시되는 만큼 응시자의 표정과 목소리를 분석해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AI 면접 평가를 통해 같은 직종에서 AI 역량검사를 진행한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인 자신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In FACE는 AI 면접에 대비할 수 있는 학습동영상을 제공한다. AI역량검사가 지원자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원자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핵심을 모아 간단하게 알려주는 강의다.

또한, AI 역량검사 결과지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돕기 위한 영상을 제공하기도 한다. 나만의 팁 공유를 통해 AI 면접과 관련된 팁을 공유할 수 있다. AI 역량검사 전문 유튜버 ‘하니우’의 AI 면접 후기와 팁도 살펴볼 수 있다.  

강하영(행정학과 3)씨는 “최근 공기업에서도 AI 면접 열풍이 불고 있어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걱정이었다. 학교에서 AI 면접을 체험해 볼 수 있다고 해 AI 면접을 해봤다”며 “한번 해보니 AI 면접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감이 잡힌다. 지속적으로 AI 역량검사 서비스를 이용해 면접실력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학일자리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AI 면접을 활용한 언택트 채용방식이 늘어나고 있다. 제주대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AI면접 솔루션을 도입했다”면서 “AI면접 솔루션 외에도 VR 면접기 대여, AI자기소개서 분석, 온라인 현직자 멘토링 등 다양한 비대면 진로ㆍ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