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에서 처음으로 온라인 취업박람회 진행
27개 기업에서 105명 이상 청년 인재 채용
유튜버 인싸담당자의 취업 대비 강의 큰 호응

≫ 취업, 대세는 집콕 취준 < 2 > 2020 Ontact 청년 DREAM 취업박람회

유튜버 인싸담당자가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취업준비생들은 강제공백기를 맞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취업준비생은 기약 없이 취업준비만 해야 했다. 제주도는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통해 도내 기업과 취업준비생 모두에게 구인구직의 길을 열었다.

 

◇집에서 기업탐방, 면접, 취업성공까지

제주도 내 첫 온라인 취업박람회인  ‘2020 Ontact 청년 DREAM 취업박람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맞이한 언택트 시대에도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도내 기업들은 9월 7일부터 9월 17일까지 11일 동안 제주지역 청년인재들을 채용했다. 이번 행사는 제주특별자치도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제주상공회의소, 제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제주대 LINC+사업단이 공동주관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기업탐방부터 서류제출, 면접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더케이제주호텔, 카카오패밀리, 모이소, 플레이콘, 아이디어콘서트 창작연구센터, 이브이패스, 한림공원, 제주스퀘어, 신한에코 등 27개 기업에서 참여해 105명 이상 채용이 이뤄졌다.

개회식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주에서 처음 시도되는 비대면 취업박람회가 청년 구직자와 기업 모두에서 소중한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 우리 청년들이 열정과 패기로 도전해서 일하는 보람을 얻고 기업의 성장에도 기여하길 바란다”며 “제주청년들이 지역에서 꿈을 이루고 미래혁신의 주인공이 되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의 인사말과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취업박람회 홈페이지에는 기업 소개, 채용정보, 직무내용, 근로조건 등을 한 번에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별 질문답변 게시판을 운영해 취준생들에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통일된 방식을 사용했다. 자기소개서는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자격사항 및 경력사항, 입사 후 희망업무와 포부 등 4개의 질문으로 이뤄졌다. 9월 7일부터 15일까지 서류접수를 진행했다. 서류접수 합격자에 한해 실시한 면접은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을 활용해 진행됐다.

코멘토는 AI 자기소개서 분석과 AI 인재매칭서비스를 지원했다. 코멘토는 기업에 재직 중인 현직자가 취업관련 질문, 자기소개서 첨삭, 면접예상질문 등을 24시간 내에 제공하는 온라인, 익명 취업 멘토링 서비스다. AI 자기소개서 분석은 자기소개서 질문과 본문을 입력하면 24시간 내 현직자멘토가 답변을 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멘토는 자기소개서가 느낌으로 읽히는지부터 자기소개서의 장점, 단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조언한다. 여러 명의 현직자 멘토가 답변할 수 있어 다양한 멘토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AI 인재매칭서비스는 경력, 관심 분야, 희망연봉 등을 선택하면 취업박람회에 참여한 기업들 중 참가자의 성향에 맞는 채용기업을 매칭해 주는 서비스다.

 

◇자기소개서, 2시간 안에 써라

박람회 진행에 앞서 취업컨설팅 전문 유튜버 ‘인싸담당자’가 제주청년들을 위한 취업노하우를 공개했다. 인싸담당자는 약 1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유튜버다. 그는 제주 청년들만이 가질 수 있는 경쟁 우위 취업전략과 최근 늘어나는 추세인 비대면 화상면접에 대한 대비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 인적성 검사, 면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인싸담당자가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시간을 많이 허비하지 않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의 기업에 많은 이력서를 넣는 게 중요하다. 그는 “자기소개서 작성은 2시간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자기소개서를 빠르게 작성하는 방법은 미리 마스터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놓는 것이다.

아울러 마스터 자기소개서를 통해 아낀 시간을 모아 인적성 검사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취업시장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재를 선발하지만 신뢰도가 낮다고 평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소개서가 기본이 되는 이유는 인적성검사가 잘 발달했기 때문이다.

인적성검사는 두뇌 회전율 측정, IQ테스트와 비슷하다. 그는 “인적성 검사는 최소 1달에서 2~3달 공부해야 한다. 인적성은 요행을 바라지 않고 시간을 오래 쓰면서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이 영역은 100% 자신의 실력이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인적성분야는 절대 남들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

면접 포인트는 마인드맵을 통해 예상질문을 만들어 대비하는 것이다. 물론, 예상질문과 예상답변을 달달 외운다고 해서 면접과정에서 다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적어도 자신이 대답하고자 하는 방향으로는 대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화상면접의 비중이 증가했다. 일반면접과는 다른 방식으로 평가되는 화상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설명했다. 화상면접을 시행하면서 크게 달라진 점은 비언어적 요소의 반영률이 줄고, 언어적인 요소에 집중하게 됐다는 점이다. 또한 면접이 1:1로 진행되면서 여러 가지 경험보다 한 가지 경험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아져 답변 준비를 꼼꼼히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스킬업(Skill-up)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에 대한 분석방법,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한 심화강의를 준비했다.

 

◇성황리에 마무리된 취업박람회

2020 Ontact 청년 DREAM 취업박람회는 6800회의 홈페이지 방문자수를 기록하며 마무리됐다. 코로나19로 인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춘 이번 행사는 도내 기업, 취업준비생 모두에게 좋은 기회였다.

플레이콘과 화장면접을 진행한 A씨는 “그동안 많은 면접을 봤지만 화상면접은 처음이었다. 많이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았던 것 같다”며 “이번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이 힘을 얻게 된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장은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에 대한 피해 없이 안전하게 청년들이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많은 청년들에게 취업역량 강화와 도내 기업들을 알리기 위한 목적을 달성했다”며 “도내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