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2.24 수 15:35
상단여백
HOME 보도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저조 개선돼야비교과 프로그램ㆍ마일리지에 대해 모르는 학생 많아
“프로그램 신청 후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로 골머리”

“학생들이 비교과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어요.”

제주대는 학생들을 위한 수많은 비교과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이란 학교에서 이수하는 교양 및 전공과목 이외의 모든 활동 봉사활동이나 특별 활동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각각의 부서에서 주관하는 취업, 봉사, 학습법과 관련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취업, 진로와 관련한 정보를 얻고 비교과 마일리지를 적립받기도 한다.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있지만 학생들은 비교과 프로그램들에 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어서 참여율이 저조하다. 

비교과 프로그램 및 서포터즈 참여 시 얻는 혜택이 제대로 명시돼 있지 않거나 적다고 생각해 참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한 학생은 “학교에서 교내 프로그램 및 행사에 대한 문자가 자주 온다.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와 참여 시 받을 수 있는 혜택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참석하기 꺼려진다”며 “e-CLIPs 사이트에 접속해봐도 충분한 정보가 없다”고 말했다. 

JNU e-CLIPs는 학생경력관리시스템을 고용노동부 워크넷 및 각종 정부 기관 시스템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취업 관련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진로, 취업 지원 포털시스템이다. 졸업 자격인증과 개인별 진로, 취업 역량 개발과 목표설정에 따른 취업 정보를 제공한다. 

진로취업과 관계자는 “학생의 교내 프로그램 및 행사에 대한 참여는 e-CLIPs에 접속하면 학생들 각각의 핵심 역량이나 프로그램 참여도에 대해 자세히 기재돼 있다. 또한, 공지사항을 통해 e-CLIPs에 대한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부 학생들은 교내 프로그램에 신청하고 미참여하는 학생들도 가끔 있다. 학생들이 강의를 신청하고 해당 강의에 미참여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싶어도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피해를 본다”며 “비교과 프로그램에 신청하는 학생들에게 고맙지만 신청한 프로그램은 반드시 참여하길 바란다”라고 했다. 

현재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및 행사의 홍보는 제주대 홈페이지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의 SNS 매체를 이용해 홍보하기도 한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를 하고 있음에도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적다. 교내 프로그램이나 행사에 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
 

김성웅 기자  webmaster@jejunu.ac.kr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