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65회 전기 학위수여식 식사

  송 석 언 총 장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상아탑에서 배우고 익히면서 올바른 인성과 역량 함양을 위해 노력해 준 여러분의 성실함과 열정에 찬사를 보냅니다.   

오늘의 이 영광스럽고 뜻깊은 졸업이 있기까지 여러분들을 항상 응원하고 격려해 주신 부모님과 가족, 친지, 친구 그리고 동문들에게도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졸업생들을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음으로, 양으로 많은 가르침과 함께 조언과 격려를 해 주신 교수님, 직원, 조교 및 강사 선생님을 비롯하여 제주대학교를 사랑하고 후원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분들도 짐작했겠지만, 코로나19가 수그러들지 않아 부득이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학위 수여식 행사를 개최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졸업생과 졸업을 축하하기 위해 이 날을 기다려 왔던 분들에게는 무척 아쉬웠을 것입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캠퍼스에서의 대면 수업은 물론 국내ㆍ외 다양한 장소에서 교과, 비교과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사회 활동과 경제 활동도 원활하게 이뤄져 우리의 소중한 일상도 돌아오길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이제 하나의 과정을 마치고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출발선에 서 있습니다. 각자 가고자 하는 종착지는 다를지라도 대학에서 연찬한 지식과 다양한 체험을 통해 배운 공동체 의식, 인간관계 등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소중한 자산이 되고 꿈을 실현하는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보다 살아갈 시간이 훨씬 많습니다. 기나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즐겁고 기쁜 일도 있지만 순탄치 않은 일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19와 같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겠지만 코로나19는 우리의 삶과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코로나19가 어떤 분들에게는 위기였지만 그 위기를 기회로 바꾼 분들도 많습니다. 

위기는 준비된 자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고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위기가 닥쳤을 때 준비한다면 너무 늦을 수 있습니다. 미래는 준비된 자의 것이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하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를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도전하십시오.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여러분에게 여러분의 가야 할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는 목표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끈기, 공감, 집요함이 필요합니다. 끈기를 노력으로 표현한다면, 하기 어렵거나 포기하고 싶을 때도 멈추지 않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공감 능력은‘나는 당신의 상황을 알고, 당신의 기분을 이해한다.’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상황이나 기분을 같이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여러분의 목표가 크다면 혼자 이루기에는 힘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내 능력 밖의 일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원대한 목표라도 다른 사람과의 공감을 통해 유대감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만들어 낸다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집요함과 간절함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목표를 향해 가는 길에 전혀 흔들리거나 망설이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하여 정진하는 것이 집요함입니다. 이 집요함에 간절함이 더해진다면 이루어지는 것이 세상의 순리입니다.

둘째, 자신의 가진 장점을 잘 활용하십시오.
모차르트나 프로이트처럼 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룬 인물들의 공통점 중의 하나는 자신의 취약한 분야에 신경 쓰기보다는 자신의 장점을 강화하고 이를 잘 활용했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영역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장점을 어떻게 활용하고 강화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면서 실천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성과는 약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강점을 강화하는데서 산출된다.”는 피터 드러커 교수의 주장과도 일치합니다. 

사람은 필요한 모든 재능을 다 갖출 수 없지만, 남보다 잘할 수 있는 특정 분야의 재능 즉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점을 보완하는데 치중하기 보다는 자신이 가진 장점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보다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셋째, 좋은 습관을 가지십시오. 좋은 습관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독서하는 습관은 꼭 가지실 것을 권유합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거나 인생을 지혜롭게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독서하는 습관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회원들과 경영학자들의 책으로 온라인 독서 토론을 벌이기도 했는데, 독서가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게 해준다고 말합니다. 

빌 게이츠는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은 독서 습관이라는 말을 할 정도로‘한 번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읽는다. 책의 여백에 메모한다. 하루 1시간은 따로 시간을 내어 책을 읽는다.’는 독서 철칙을 갖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것은 책이라며 책에 애정을 드러냈고, 워런 버핏은 집 캐비닛에 알파벳순으로 책을 보관하고 지금도 매일 500페이지씩 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엘론 머스크는 로켓 제작 방법을 책에서 배웠다고 답을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래리 페이지는 세상의 모든 정보는 책에 있다며 3천만 권이 넘는 책을 디지털화했습니다. 

여러분이 워렌 버핏과 빌게이츠 등 유명한 분을 만나기 위해서는 엄청난 돈과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겠지만, 이분들이 저술한 책을 읽는다면 적은 비용을 들이고도 그분들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독서가 갖는 유용성과 장점을 감안한다면 지혜로운 인생을 살아가는데 독서 습관만큼 좋은 습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꿈은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감 그리고 용기를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이 있을 때 이루어집니다. 

미래는 도전하는 자의 것이기 때문에 도전하는 여러분의 꿈은 이루어집니다. 

졸업생 여러분이 졸업 후 어느 곳에 있더라도 여러분의 선전과 힘찬 파이팅을 응원합니다.

졸업생 여러분! 파이팅! 
 

2021년 2월 23일

제주대학교 총장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