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법 집중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대학원에서는 4단계 BK21 사업을 발판으로 연구중심대학에 다가가기 위한 6대 핵심사업의 첫 단추인 Jump Graduate(대학원생 중심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학원생 중심 교육체계 강화는 연구중심대학으로 비상을 위한 초석이자, 대학원의 6개 핵심사업 「JNU JUMP UP!」(Jump graduate, Upgrade research, Make relationship, Play global leader, Unify quality management, Promote A to Z) 중 첫 번째 핵심영역이다. 대학원생 중심의 교육체계 강화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편, 대학원생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 대학원 학사관리 체계 강화, 대학원생 경력개발 및 복지 증진 등을 통해 학생 중심 교육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대학원생 중심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4단계 BK21 교육연구단을 중심으로 학문간 통합 및 융·복합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Core 트랙을 개발하여 교육과정을 운영 할 계획이다.


주요 산학협력 기관(업)으로는 제주테크노파크, 제주관광공사, 제주에너지공사, ㈜한국비엠아이, ㈜인포마인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 등이 참여할 계획이다.


대학원에서는 대학원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한 온택트 강좌 운영을 위하여 e-SMART 강의실을 올해 하반기에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활용해 국내외 저명 연구자 특별강좌 및 창의적 사고능력 함양을 위한 대형 콜로퀴엄 강좌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대학원생의 연구윤리 의식 함양을 위하여 연구윤리 강화 교육을 교과과정에 편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미래사회 수요에 기반한 대학원생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으로 논문 작성법, 학술정보 활용 교육, 통계연구방법론 교육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대학원에서는 학사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스마트 전자출결 시스템을 확대하고 대학원 교육과정의 질적 관리를 위한 강의평가 제도를 도입 및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선순환적 학사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전일제 장학생 지원제도의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초 대학원과 4단계 BK21 교육연구단에서는 국내외 우수 대학원생 유치를 위하여 학부생을 대상으로 선행 연구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JNU UROP(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ies Program)을 운영한 바가 있다.


대학원에서는 대학원생의 경력개발을 위하여 진로·취업지원 전략수립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고, 대학원생 핵심역량진단(J-CESA)을 개발하여 대학원생 맞춤형 핵심 역량과 연구 역량 강화 사업을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학생상담센터에서는 대학원생 정신건강 지원을 위하여 1:1 대면 및 비대면 상담시스템을 구축하여 상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지영흔 대학원장은 “제주대학교가 작지만 강한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6대 핵심 사업을 의미하는 「JNU JUMP UP!」을 모토(Motto)로 하여 BK21 대학원 혁신사업을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