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많은 경험 해보지 못해 아쉬워”
“ODA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길”

인터뷰 오디세이 5기 단원 홍은혜(사회학과 3)ㆍ김라희 (관광경영학과 3)씨

오디세이 5기 서포터즈의 발대식이 열리고 있다.

제주국제개발 협력센터는 3월 오디세이 5기를 모집했다. 국제개발협력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류, 면접을 진행해 선발했다. 오디세이는 ODA에 대한 봉사 , 기획과 홍보를 담당해 4~6월까지 약 3개월간 활동한다.


4월 2일 오디세이 서포터즈 발대식을 진행했다. 오디세이 서포터즈 5기 김라희(관광경영학과 3)씨와 홍은혜(사회학과 3)씨를 만났다.


▶오디세이의 의미는.
‘오디세이’는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 개발원조)와 SAY(말하다)를 합쳐 만든 ‘제주에서 ODA를 말하다’라는 의미이다.


▶활동 진행 방식은.
오디세이(ODA+SAY)는 12명이 3개의 팀(O,D,A조)을 꾸려 활동한다.


▶오디세이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김라희: 봉사활동과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그리고 세계시민과 같이 관심이 있는 분야와 오디세이 서포터즈 활동과 연관이 있어 지원했다. 평소 신념대로 기회가 있을 때 잡아야 한다는 신념에 따라 망설임 없이 도전했다.
홍은혜: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관심이 오디세이 활동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일단 부딪혀 보자’라는 평소의 신념에 따라 기회를 붙잡았다.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됐나.
김라희: 비대면 (ZOOM)으로 진행됐다. 지원동기, 자기소개, 서류에 있던 활동에 관한 질문 순으로 이어졌다.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기획하고 싶은 활동에 관한 질문이 인상깊다.


▶오디세이의 대표적인 활동은.
홍은혜: 오디세이의 대표적인 활동은 총 3가지가 있다. 국제개발협력센터 내 행사의 홍보 및 보조, 지속 가능한 개발 목적(SDGs)과 공적 개발원조 (ODA) 홍보, 환경 정화 활동이다. SDGs, ODA와 관련된 카드 뉴스나 영상 등을 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기대되는 활동은.
홍은혜: 환경 정화 활동이 가장 기대된다. 단체 활동을 통해 환경에 대해 배우며 팀원들과 함께 환경을 위한 마음을 얻고 싶다. 또, 제주 안에서 환경을 위한 실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김라희: 다른 기수 서포터즈들의 추천을 받은 제주 해양봉사활동이 기대된다. 제주 바다로 나가 쓰레기를 줍고, 정화한다는 자체가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많은 대외활동 중 오디세이를 선택한 이유는.
홍은혜: 환경과 지속 가능한 사회에 관한 관심으로 오디세이를 선택했다. 서포터즈 활동을 했던 친구들이 좋은 사람들과 뜻깊은 경험을 했다며 적극적으로 추천한 것이 큰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김라희: 오디세이 활동이 지구 시민의 자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지구를 지키고 보존하는 일에 많은 힘을 주고 싶다.  또, 국제 개발 협력에 대해 배우고 경험하고 싶다.


▶활동을 시작하는 각오는.
홍은혜: 오디세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 또한 팀원들과 3개월 동안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겠다.
김라희: 국제 개발 협력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시간이기를 기대한다. 활동 동안 국제이슈와 환경 보존에 대해 경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