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행사, 학내 구성원과 지역주민 130명 참여
2020년도 성과 및 보완점, 2021년 업무계획 발표해
대학본부, 총장직할지원시설 및 주요 센터 성과 확인

3월 30일 ZOOM을 통해 ‘총장과의 대화 2021학년도 주요업무 보고서’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총장과의 대화 2021학년도 주요업무 보고가 3월 30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15분까지 비대면 화상회의(ZOOM)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2020학년도 업무추진성과를 발표하고 2021학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하는 자리다. 업무보고에는 학내구성원 및 제주도민 등 130명이 참여했다. 행사는 1, 2부로 나눠져 이뤄졌으며 김화년 기획부처장이 사회를 맡았다.

 

◇대학본부 9개 기관의 발표로 시작해


1부에서는 교무과, 학사과, 학생복지과, 진로취업과, 기획평과과, 대외협력과, 총무과, 재정과, 시설과의 업무보고가 이뤄졌다.
교무과의 발표는 강남훈 교무과 팀장이 맡았다. 교무과는 2020년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첨단학과 신설 등 모집단위 개편, 전임교원 공채추진, 공정한 인사 및 성과관리 체계 확립, 대학평의회 등을 통한 대학 내 소통 및 화합 문화를 확립하는데 힘썼다. 2021학년도 추진과제로는 2022학년도 첨단학과 신설추진, 교원확보를 통한 교육혁신과 대학 경쟁력 강화, 교원성과지원사업 개선을 통한 연구역량 강화를 꼽았다.


학사과의 발표는 고기범 학사팀장이 맡았다. 학사과의 2020년 성과는 4차 산업혁명 대비 창의융합 인재양성 기반 구축, 코로나19에 대응한 효율적 수업 운영, 일정한 학사운영을 위한 학사운영실태점검이다. 또한, 강사료 예산부담을 고려한 정년 1년전 교수 책임시수 감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수업 장기화로 수업의 질 관리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2021년에는 2022 교원양성과정(교직과정) 정원 조정, 코로나19 대응 수업 운영 및 비대면 수업 질 관리에 힘쓸 계획이다.


학생복지과의 발표는 이수인 학생복지과장이 맡았다. 학생복지과는 2020년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지원 인력 및 학습기자재 제공, 화장실 개선 및 승강기 설치 등을 통한 무장애 캠퍼스 조성,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학생지원, 다양한 장학금의 고지서 사전반영 확대로 등록금 납부 부담 경감사업 등을 추진했다. 앞으로는 언택트 시대에 맞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의 학생지원 프로그램 마련, 경제사정 등 학업유지 어려움 방지를 위한 학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진로취업과의 발표는 강태영 진로취업과장이 맡았다. 진로취업과는 2020년 코로나19 대응 비대면ㆍ진로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수요자 맞춤형 진로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수요자중심의 진로취업지원포텔시스템(이클립스) 고도화를 추진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지속가능한 해외취업프로그램 운영 및 확대, 코로나 대응 진로취업지원 강화, 온라인 해외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올해 2차례의 온라인 해외인턴십을 통해 20명의 학생들을 뽑을 예정이다.


기획평가과의 발표는 고지효 기획평가과장이 맡았다. 기획평가과는 2020년 대학 발전계획을 통한 성과평과 체제 구축, 대학 학사 구조개혁 추진을 통한 대학 적정 규모와 촉진, 미래 신산업 인재 양성 분야 발굴 노력 및 첨단학과 신설, 조직 운영의 효율성과 책무성 강화를 위한 행정조직 개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대학공간관리 및 운영, 행정효율화를 위한 업무재설계 기반정보화 전략계획(isp)수립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미래사회에 대비한 대학 특성화전략 수립 및 교육혁신방안 도출, 대학경영 전반통합 성과관리 체계 구축을 보완할 점으로 꼽았다. 2021 주요업무 미래 사회변화 대응 대학 특성화 전략 고도화를 추진하고 2021 자체 종합평가를 통해 대학기본역량진단 대비할 계획이다.


총무과의 발표는 강병근 총무과장이 맡았다. 총무과는 교통관리 지침을 개정해 3,4학년이던 차량 정기이용자를 전학년으로 확대했다. 올해부터는 제주시내 동지역 거주자를 제외한 1,2 학년 학생들이 교내 차량등록이 가능하다.


시설과의 발표는 이성식 시설과장이 맡았다. 시설과는 2020년 교육시설 확충사업 추진, 식면해소ㆍ내진보강 및 장애인 편의시설 등 캠퍼스 안전강화, 실험실 안전환경 기반 및 안전문화 조성에 힘썼다. 보완할 점으로는 리모델링 및 노후 교육시설개선 사업 추진, 실험실 안전환경 구축 및 안전교육을 꼽았다. 2021년에는 리모델링등의 교육시설 확충사업 지속적 추진, 생활관 4차 임대형 민자사업 추진, 학내 급수시설 현대화 및 안전 인프라 구축 등 추진한다.

 

◇총장직할지원시설 및 주요센터의 발표 이어져


2부에서는 대학원, 중앙도서관, 산학협력단, 입학관리과, 국제교류본부, 교육혁신본부, 정보화본부, 학생상담센터, 인권센터의 발표가 이어졌다.


대학원의 발표는 강명숙 행정실장이 맡았다. 대학원은 2020년 대학원생 연구지원 체계 정착, 4단계 BK21 사업 유치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2021년도에는 대학원 교육과정 개편, 연구 지원 체계확대, 신규 BK21 디지털 산업분야의 석·박사급 인재양성 등을 계획했다.


중앙도서관의 발표는 임여진 학술정보운영과장이 맡았다. 중앙도서관은 2020년 학술정보 리터러시 교육, 학과 맞춤형 web 주제정보 가이드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교육 연구 지원 서비스 강화, 독서 동아리 지원, 소망트리 등을 통한 4차 산업시대 도서관 만들기 프로젝트, 지역사회 대학 연계 프로그램 확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2021년에는 집중 학습 열람실 구성, 영상제작 등이 가능한 Maker Studio 등을 통한 4차 산업시대 도서관 만들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지역사회 서비스 및 도내 도서관 네트워크 강화를 실시한다.


입학관리과의 발표는 이정규 입학관리과장이 맡았다. 입학관리과는 2020년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한 입학전형 개선, 입학 사정관제 운영 내실화를 통해 대학 입시 전형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코로나19 및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한 수시 모집을 확대를 위해 고른기회 및 지역인재전형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한 선제적 대입전형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육혁신본부의 발표는 이은영 행정실장이 맡았다. 교육혁신본부는 2020년 교양교육과정 전면 개편 및 교육품질관리 체제 도입, 온ㆍ오프라인 교육지원 및 생애주기별 교수지원 체계 계도화, 온라인 진단체계 및 유관부서 공조를 통한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의 성과를 이뤘다. 또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교육품질 관리 지침의 세부실행계획마련 필요성과 대학생활 및 학습부진 학생지원프로그램 체계의 재확립 필요성을 확인했다. 2021년에는 강의의 균질성 제고, 학생 수요 맞춤 교양 교과목 개발 등을 통한 교양 교육과정 내실화, 교수법 분석 및 전문성 제고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교수 교육역량 강화, 수능 성적 우수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JNU-HRC 프로그램 운영 등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