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66회 전기 학위수여식 식사

송석언 총장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오늘 영예로운 학위를 수여받는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계속되는 코로나19 사태로 순조롭지 못한 수업여건 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하면서 올바른 인성과 역량 함양을 위해 애써준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에 찬사를 보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을 정성으로 뒷바라지하신 가족 여러분과 제자들을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도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졸업을 축하하기 위해 성대하게 학위수여식을 개최하고자 하였으나, 최근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부득이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학위수여식을 영상으로 대신하게 되어 매우 아쉽게 생각합니다. 

하루빨리 코로나 19가 종식되어 대면수업과 학생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대학 캠퍼스가 학생들로 가득 차 활기가 넘치는 소중한 일상이 빨리 돌아오길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매년 이 때가 되면 제자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여러분이 앞으로 펼쳐나갈 인생을 축복하는 자리이기에 기쁘게 세상 밖으로 보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하나의 과정을 마치고 제주대학교 졸업생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위해 사회로 나가 뜻을 펼칠 출발선에 서 있습니다. 그동안 쌓은 지식과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여러분이 뜻하는 바를 이루면서 성공적인 삶을 펼쳐나가길 소망합니다. 이에 여러분이 원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뚜렷한 계획을 설정하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리더십 분야에서 세계 최고로 불리는 프랭클린코비사의 부회장이자 작가인 하이럼 스미스는 “당신이 늘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은 당신이 늘 실패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라고 했습니다. 

하루 동안 정해진 24시간을 규칙적으로 살아갈 때 노력의 결과 값은 매일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시간대별로 할 일을 정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달성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여러분의 목표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둘째, 여러분이 맡은 일에 성실하고 진실한 자세로 임하시기 바랍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는 “어떤 것도 대가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 일한 만큼 노력한 만큼 받게 되어 있다.”라고 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사회에 나가 어떤 일을 맡게 되더라도 누구보다 열심히 열정적인 자세로 직무에 임한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진정한 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인간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한다면 여러분은 사회와 직장에서 신뢰와 존경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서게 될 것입니다.

셋째,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학령인구 감소 및 제4차 산업혁명 시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변화의 흐름에 발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배우고, 자기 개발과 성장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거나 인생을 지혜롭게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독서, 운동, 외국어, 직무 등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분야에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우리 대학은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시행한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결과, 일반 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어 3년간 150억 원 규모의 대학혁신지원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한 입학자원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신입생 충원률 100%를 달성하였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첨단학과 신설 및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시설 확충에도 많은 성과를 이루어내는 등 우리나라 국립대학을 선도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교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는 올해 영광스러운 개교 7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혼디 이룬 70년, 함께 빛날 제주」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함께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를 선도하는 희망찬 대학을 만들기 위해 더욱 전진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사회로 진출하여 꿈과 이상을 마음껏 펼치면서 자신의 성공과 모교의 명예를 함께 드높이는 자랑스러운 제주대인으로 성장해 주길 당부 드립니다. 

여러분이 세상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 어느 곳에 있더라도 제주대학교 구성원 모두는 항상 여러분을 지켜보며 응원할 것입니다.

오늘 영예로운 학위 수여와 새로운 출발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2월18일

제주대학교 총장 송석언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