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마네현이 기어이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했다.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나 왜곡 교과서 문제,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별다른 해답도 못찾던 차, 탐탁찮게 ‘2005년 한일 우정의 해’를 맞이한 우리 국민들이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에 대해 폭발적인 분노를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마산시의회가 출석의원 만장일치로 제정한 ‘대마도의 날’ 조례에 통쾌함을 느끼는 것도 자연스럽다. 은근슬쩍 독도를 자국 땅으로 영입시키려는 일본과는 달리 대마도는 과거 우리 땅이었다는 자료까지 있다고 하니 더욱 속이 시원하다.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신독트린을 발표하고도 무반응 원칙을 고수하는 정부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부딪히는 마산시의 행보에 전국 각지에서 응원하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 쾌거일 뿐, 문제 해결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행동이다.

   ‘다케시마’ 한 마디에 온 나라가 분노하는 우리나라에 반해, 일본 국민에게 독도 분쟁은 별 관심거리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일본 국민이 살고 있고, 자국이라고 여겨왔던 곳에 대해 다른 나라에서 영유권을 주장한다면, 전국민이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한 순서다. 독도를 국제분쟁지역화 시켜서 어떻게든 국제사법재판소(ICJ)에 회부하려는 일본 정부에 일본 여론의 힘을 보태주는 셈이다.

  제주대신문 사회부에서는 지난 월요일 ‘다케시마의 날 제정에 대응해 대마도의 날을 제정한 마산시의 대응을 어떻게 생각하냐’는 인식 조사를 가졌다. 조사에서 우리대학 학생들은 ‘적절한 대응’에 51%, ‘통쾌하지만 철회해야 한다’는데 49%가 답했다. 강경한 대응에 통쾌한 마음이 반, 그러나 문제 해결에 득이 되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하는 여론이 반이라고 해석된다. 대마도의 날 지정은 철회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러나 독도분쟁지역화를 막기 위해서 수수방관하기보단 적극적인 대책을 펼쳤으면 하는 바람이 조금 더 크다. 정부차원에서 국민의 분노와 우려를 말끔히 씻어줄 방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