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사이에 다단계 상업 거래에 종사하고 있는 대학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필자 또한 다단계 회사에 종사하는 지인에게 권유를 받았고, 호기심에 찾아가 강연과 판매방식, 그리고 시스템에 대해서 배우게 된 계기가 있었다.

많은 대학생들이 다단계 거래 방식에 대하여 최소한의 법적,경영적 지식을 갖지 않고 단지 적은 자본으로 큰 돈을 벌
  김재현 정치외교 3   수  있다는 이야기에 솔깃해 도전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다단계에 종사했던 대학생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정작 자신이 투자했던 자본과 시간에 비하여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심지어 자신의 주변인과 지인들까지와 인간관계가 악화되는 상황까지 오는것을 자주 목격해왔다.

우선적으로 다단계 상업에 대한 지식을 간단히 알아본다면 다단계 상업이란 흔히들 피라미드 판매라고도 하는데 보통 상점에서 물건을 파는 방식이 아닌 회사와 그 회사에 가입된 가입자, 즉 판매원이 다른 사람들을 판매조직에 가입시켜 점차 하나의 본부와 여러명에 판매자를 늘리는 방법이다.

현재 다단계에 종사하고 있는 대학생들은 이러한 다단계상업에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을 인식하여 최소한 자신을 방어할수 있는 법률을 이해하고 있어야한다. 인터넷이나 각종 공개 법률 사이트에 들어가면 자세히 알수 있지만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있는데 계약체결 전의 고지를 하거나 계약서를 확실히 명시해 두는 방법이 있다. 또한 계약서를 철회요구할 수도 있다. 특히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타인에게 계약체결을 강요하거나 부당한 권유를 받게될시는 법률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한다.

대학생으로써 많은 사회 경험과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수입이 우선시 되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위험부분을 간과하고 지나치게 될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앞서 말한바와 같이 최소한의 지식을 갖춘 상태로 임해야 할것이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욕심에 앞서 자신의 주변인과 지인을 잃고 자신의 신뢰조차 잃는 경우는 없어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