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2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동안 대학은 선거에 관한 논쟁으로 뜨거웠다. 대학구성원과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오르내리는 대학홈페이지 내 자유게시판에도 선거에 관한 글들이 다수 올라왔다. 일부 교수들은 도지사 후보를 지지한다는 기자회견을 했다. 그런 와중 이례적으로 총학생회장도 선거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통해 개진했다.

총학생회장은 지난달 2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지역 대학총학생회장단의 이름으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장에는 총학생회장을 비롯한 제주지역 3개의 대학 총학생회장도 동석했다. 회장단의 논지는 대체적으로 한 후보의 부조리한 선거 행태와 그 후보를 지지하는 교수와 인물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그런데 이런 총학생회장의 의견이 역으로 비판받고 있다. 교수들과 총학생회장의 의견개진은 분명 다른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교수들의 경우 학생 개개인과 같이 유권자 한 사람의 소견을 주장 할 수 있지만, 총학생회장은 현재 맡고 있는 직과 관련해 학생 전체를 대표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총장이 대학을 대표한 의견을 발표할 수 있듯, 총학생회장의 의견은 제주대 전체 학생들의 의견으로 비춰질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총학생회장이 이런 민감한 문제를 발표함에 있어 학생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총학생회장은 학생 대표들의 의결기구인 중앙운영위의 의견조차도 수렴하지 않았고 한다.

총학생회 회칙을 보면 총학생회의 목적에 ‘창조적이고 비판적인 진리의 탐구와 민주적인 자치활동’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또 ‘지역사회의 발전에 선도적으로 복무한다’는 내용도 있다. 총학생회장이 비판을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학생들의 의견 수렴에서 조차 민주적인 과정을 거치지 못한 점 때문이다. 또한 가뜩이나 편가르기로 분분한 지역선거에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의 총학생회장이 편승했어야만 했는지도 의문이다. 이런 기자회견이 지역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위한 것이었는지도 더 심사숙고해야 했다.

총학생회장직은 개인으로 보여질 수 없다. 총학생회장의 이름으로 공식적인 발표를 할때 최소 한 대표단들의 의견은 수렴해야 한다. 또 게시판 등을 통해 공론화된 의견에도 소통을 마다치 않아야 한다. 총학생회장은 임기동안 제주대 재학생 전체를 대표한다. 그렇기에 행동거지 하나하나가 제주사회의 이목을 끈다는 점도 간과해선 안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