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작 소감> ‘애월항 LNG기지 입지선정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의사결정과정’

2009년에 사회교육과 일반사회교육전공 학부생으로 입학하면서 사회조사라는 것을 겪게 되고 내가 사회이슈를 중심으로 연구를 하게 될 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3학년이 되어서 이러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할 기회가 생기게 되어 기쁘기도 하였지만 부담감도 있었다. 다행히도 옆에서 도와주었던 학우들 덕에 순조롭게 연구를 진행 할 수 있었고 가작에 당선되었기에 학우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민주주의는 그 단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듯이 다수의 지배를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다수의 지배가 중심이 되려면 다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수의 의견 또한 중요하다. 즉 다수자의 의견은 민주주의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지만 소수자의 권리 또한 필수적인 요소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애월항 LNG 기지 입지선정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사결정을 연구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이 주제를 가지고 하나의 논문이 완성되기는 하였지만 나를 비롯한 학우들의 능력이 실속 있는 논문을 만들기에는 시간도 능력도 모자라다. 따라서 결과물 자체도 완성도가 그리 높지 않다. 하지만 만약 나중에 이러한 주제로 장기간의 시간을 두고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좀 더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고 싶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사회교육과 한석지 교수님, 염미경 교수님, 정진현 교수님, 김일방 교수님, 송형일 조교선생님, 그리고 곁에서 끝까지 도와준 학우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