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ㆍ도기자협회 공동 주최 ‘지방행정 및 정치발전 위한 언론 역할’

3월 26일 ‘법ㆍ제도개선연구회 제17차 정책토론회’에서 지방행정 및 정치발전을 위한 언론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법ㆍ제도 개선연구회(대표 구성지 도의원)와 제주특별자치도기자협회(회장 고대로 한라일보 기자)가 주최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3월 26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지방행정 및 정치발전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한 이번 토론회는 언론이 지방행정과 정치발전에 수행해야 할 역할과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진희종(언론홍보학과) 강사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고영철(언론홍보학과)ㆍ구교태(계명대 언론영상학과)교수의 주제발표와 강창수(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김승종(제주일보) 편집국장, 송원일(MBC) 보도국장, 최낙진(언론홍보학과) 교수, 홍영철(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의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다음은 발표 및 토론내용 요약.

올바른 지방화시대 위한 지역언론의 역할
▶고영철(언론홍보학과) 교수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동시에 뽑는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지난 2005년 6월 27일 전국에서 처음 실시된 이후 전국적으로 평균투표율이 해마다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득권을 가진 정치세력이나 정치인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정치세력의 진출을 어렵게 만들며, 지방정치의 발전이나 변화를 저해한다.
 
올바른 지방화시대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여론을 대변하고 합의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ㆍ조정하는 언론이 필요하다. 행정 및 정치발전을 위한 언론의 역할은 ‘검열되지 않은 정보’제공을 통해 공공사안(예, 투표, 정책 및 사업계획, 행정서비스 등)에 대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는 유식한 시민 혹은 유권자들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대의제 민주주의에서 지방행정 및 정치는 언론을 매개로 작동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언론은 첫째, 권력과 민중의 중재자 역할을 다하며 올바른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정책형성과정 단계에서 감시자 역할을 하며 공익을 대변해야 한다. 셋째, ‘검열되지 않은 정보’제공을 통해 공공사안에 대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갖춘 시민 창출에 앞장서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신문은 지역주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수시로 파악해야 한다. 지역언론들은 무엇을 어떻게 보도하는 것이 진정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또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유도해야 한다.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언론이 특정의 사안이나 논쟁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토의의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관련 기사만 다뤄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유럽 국가들이 잘사는 이유 중 하나가 유익한 정보의 공유임을 알아야 한다.
 
지역 언론은 첫째, 지방행정 및 정치 발전을 위해서 집행부와 지방의회가 하는 일을 견제ㆍ비판ㆍ감시해야 한다. 비판의 주제는 각종 정책과 사업이며 감시의 대상은 비리, 부정, 탈법 행위 등이다. 또한 사실보도만 할 것이 아니라, 그것이 미칠 영향을 보도해야 한다.
 
둘째, 지방정치면을 신설해 지방의회와 도의원, 국회의원의 활동을 감시해야 한다. 지방자치제가 본격화된 이후 지역언론에선 ‘지방화 시대’, ‘지방분권 시대’를 외치고 있지만, 정작 지방정치에 관한 내용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공론의 광장’은 없다.
 
현실적으로 지역신문들이 재정적으로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에서 각종 행사비용을 지원받는 언론은 지역문제를 시기적절하게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는 공론의 형성이란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결국 자유로운 언론의 활동이 보장되지 않으면 지방의회는 진정으로 지역주민들을 대표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신문들은 특수 이익의 압력을 받지 않도록 재정적 자족을 높이고 기자들의 전문성을 제고시켜야 한다. 제주도의회는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지역여론을 왜곡시키고 언론의 질을 떨어트리고 있는 제주지역언론들을 통합시키던지 아니면 자생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부터 만들어야 한다.

방송과 지역발전
▶구교태(계명대 언론영상학과) 교수


성공적인 자치 실현은 시민의 정치적 관심을 이끄는 것에서 나온다. 이를 위해서 미디어는 중간자로서의 역할을 해내야 한다.
 
언론은 미디어 이용에 대한 현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미디어를 활용해야 한다. 현 도정 정책에 대한 관심도는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나이가 어릴수록 관심이 낮다. 언론은 이런 상황을 이해하고 기존에 관심이 낮던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게 편집 틀을 바꾸는 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제주도는 도민수에 비해 많은 지역매체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제주도는 전국에 비해 라디오ㆍ신문 등의 매체 이용율이 높다. 또한 방송보다 언론사를 통해 많은 뉴스를 접하고 있다. 라디오와 신문은 다른 매체에 비해 비교적 진지한 논의들이 많이 이뤄지는 만큼 이런 현황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지역발전을 위해 미디어는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고 시청자위원 구성의 전문화를 하는 등 ‘시청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즉 시민들의 반응이 없는 낭독식의 토론방송이 아닌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방송이 필요하다.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방문을 유도하고 프로그램 참여를 안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주KBS의 ‘보물섬’은 각 화의 제목이 비어있다. 이런 경우 소주제를 표시하는 등 시청자들이 방송을 쉽게 생각할 수 있도록 낮은 문턱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지역주의적인 사고를 떨쳐내고 언론의 지역친화적인 부분도 많이 추려내야 한다. 지역적 편중보다는 중립적인 모습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민들의 의견 뿐만이 아니라 타지역의 객관적이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필요가 있다. 제주 지방행정과 정치발전을 위해서는 미디어 관련 조사를 활성화해야 한다. 또 언론은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며, 시민의 관심과 참여라는 ‘자극제’가 필요하다. 결국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지역발전의 도움으로 다가올 것이다.

▶지정토론 

홍영철(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는 언론의 도정 예속에 대해 “언론의 예산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여건이 보장돼야 도정을 견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승종(제주일보) 편집국장은 지역신문의 현실에 대해 “제주지역은 광고시장이 적은데도 지역신문이 난립하고 있다”며 “지역신문 판매도 한계에 이르고 있다”고 했다.
 
송원일(MBC) 보도국장은 “공적 자원의 지원과 지역 언론인의 건강한 모습, 커뮤니케이션 내부의 다양한 편성 도전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낙진(언론홍보학과)교수는 “신문과 방송은 공히 저널리즘의 기능을 다하는 것이 지역발전을 위한 역할로 이해된다”고 전제한 뒤 “지역주민의 이해관계와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줄 것”이라고 했다.
 
강창수(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지방 언론들이 도지사 후보의 보도자료를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등 도의원 후보들이 공약을 전달하는 기틀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