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근영
▲ 신동섭
▲ 강솔이

일 년 동안 이 논문을 쓰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 처음 논문을 쓸 때에는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서 막막했었는데 어느새 논문이 완성되었다는 사실이 놀랍고 이렇게 상까지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우선 이 논문을 쓰기 위해 많은 도움을 주신 사회교육과 교수님들과 조교 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선배님들, 그리고 같이 논문을 쓴 홍혜경, 김성우, 김세훈, 신유지, 부동환, 정일준, 좌준서, 현익전, 황서지. 강예령, 고나현, 김나영, 김은희, 김진우, 최근영, 현남철 학우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또한 바쁘신 와중에도 심층면접과 질문지에 응해주신 일도1동 관계자 분들과 주민들에게도 감사드린다.
 
2월초 주제를 선정하는 것부터 논문을 완성하기까지 모든 순간이 생생하게 기억난다. 그 중에서도 더웠던 5월 16일에 모든 조원이 소중한 자료를 얻기 위해 한마음으로 질문지를 돌렸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렇게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더욱 풍성한 논문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제주시 원도심에 도시재생의 실태연구는 원도심 중에서도 일도1동 지역을 선정하여 일도1동의 도시재생 현황에 대해 연구하였다. 논문에 도시재생의 여러 가지 측면을 다루려다 보니 모든 원도심 지역을 조사하지 못한 것이 아쉽기도 하다.
 
사실 제주시 원도심 지역의 쇠퇴 문제는 최근이 아닌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온 지역사회문제이다. 하지만 이 논문을 쓰기 전까지는 그 심각성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의 문제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다시 한 번 논문을 쓰는데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