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석(의학과) 의학전문대학원장

▶취임 소감은.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표해서 일을 할 수 있어 교수로서, 의사로서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고향에서 중책을 맡게 돼 보람 있고 감사하다. 한편으로는 전임 학원장님을 비롯한 교직원들의 노력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한 제주의학전문대학원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첫째, 우수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외부 장학금 유치 확대 등 학생들이 의학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둘째, 진료뿐 아니라 학생교육ㆍ연구까지 해야 하는 교수님들을 위해 교육지원 인프라를 구축해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대형 연구 사업 유치 및 교내외 연구비 증액을 통한 연구역량 강화에 전력을 다하겠다. 셋째,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발전전략을 수립해 지역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강화고자 한다.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학생들은 좋은 시설에서 우수한 교수에게 교육을 받음으로써 빨리 의사가 되길 바랄 것이다. 의전원은   2호관을 개관해 전국에서 학생 1인당 교육 공간이 가장 넓고, 그룹별 학습이 가능한 최신 시설을 갖췄다. 실습하는 제주대학병원 역시 최상의 시설 및 유능한 의료진이 있어 학생들 교육에 최적화 돼 있다. 많은 학생들이 타지방 출신이므로 숙소와 학비에 대한 걱정을 한다. 우리 의전원은 ‘소덕헌’이라는 전용기숙사가 있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했고, 외부장학금 유치 등을 통해 등록금 대비 장학금을 30% 이상으로 하려고 노력한다.

▶구성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

우리대학 의학전문대학원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왔다고 생각되나 조금 더 발전을 위한 도약을 꾀해야 할 때다.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고  우리 의전원 가족들도 맡은 분야에서 열심히 해서 최고의 의학교육기관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