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취업전략본부,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

▲ 취업전략본부 JOB CAFE에서 학생들이 한국형 애니어그램(성격유형검사)를 검사하고 있다.

진로 설정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교육 실시
학생들에게 폭넓은 기회 제공해 경쟁력 향상


우리는 졸업을 떠올렸을 때 어떤 감정을 느낄까? 사회에 진출한다는 설렘과 기대감보다 취업난 속 미래 준비에 대한 생각으로 막막한 마음이 앞설 것 같다. 최근 포털사이트 알바몬에서 대학생 1,264명을 대상으로 졸업에 관한 생각을 설문조사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1.7%가 ‘걱정된다’라는 응답을 하며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졸업에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로는 사회 취업에 대한 불확실함을 손꼽을 수 있다. 또한 나와 맞는 직장 선택을 위한 적성 탐색과 진로설계가 준비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맞는 졸업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걱정과 답답함으로 다가온다.

학생들에게 취업관련 준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자 김정예(국어국문학과 1)씨는 미래에 무엇을 할지 아직은 막연하다”며 “자기소개서 준비나 취업 관련 자료를 어떻게 찾아봐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런 막막한 학생들을 위해 우리학교에는 학생들의 고민 해결을 도와줄 취업전략본부와 대학창조일자리센터가 설치돼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에 따라 기자는 목표설정과 진로설계, 취업 준비를 걱정하는 학생들의 무거운 마음을 덜어주고자 제주대의 취업전략본부와 대학창조일자리센터를 소개한다.

◇취업전략본부에서는 무엇을 할까?

대학본부 동쪽 1층에 위치한 제주대학교 취업전략본부는 제주대학교 학생들의 원활한 School to Work 이행을 위해서 필요한 진로 및 취업(구직활동)에 도움을 주기위한 교육지원기관이다. 이를 위해서 제주대학교 학생들에게 수시로 진로 및 취업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학창조일자리센터와 연계해 대학 내 취ㆍ창업 지원 기능 간 연계를 강화하고 원스톱 고용서비스 전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취업전략본부는 취업지원실, 현장실습지원센터, 일자리사업추진센터, 여대생커리어 개발센터로 구성돼 있으며, 단과대학 별 취업프로그램, LINC사업단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취업전략본부에서는 졸업 후 진로 및 취업과 관련한 종합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취업교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는 변화하는 취업 현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교육을 통한 다양한 취업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한다.

▲ JOB CAFE 내부, 취업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입사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학생 경력관리프로그램이 있다. 하영드리미를 통해 학생이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모든 경력과 성적, 자격증, 외국어 성적, 정보화능력, 봉사활동 등을 점수화형 대학에서 인증함으로써 학생 본인의 경력관리를 통한 목표설정과 진로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점수화 된 경력사항은 대학에서 교내 프로그램(해외연수, 해외 인턴십 등) 참여자 선발, 장학생 선발, 기업체 채용 추천 등에 활용된다.

학생들은 취업종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좋은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이곳에서는 학교로 접수되는 취업 추천 의뢰 및 취업 전문회사에서 보내는 채용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학생들은 채용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온라인 입시지원 또한 가능하다.

◇저학년을 위한 취업 프로그램도 많아

김재원(일어일문학과 2)씨는 “취업전략본부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있지만 지원대상이 고학년 위주인 것 같아 참여하기 주저된다”고 말했다.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을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서 취업전략본부에서는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취업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대학창조일자리센터에서 8,9월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진로 설정과 자시소개서 작성법, 이미지 면접법, 1분 PR, 해외프로그램 설명, 멘토 특강, 모의 면접, 메이크업, 증명사진 촬영 등이 있다. 9월 셋째주를 제외하고 16시부터 시작된다(자기소개서 작성법은 매주 화요일 14시).

진로설정 프로그램에 참여한 함주연(관광경영학과 3)씨는 “나를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다가 참여하게 됐다”며 “성격유형검사인 에니어그램 유형 테스트를 통해 내가 어떤 장점과 단점 성향을 갖고 있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생님들께서 에니어그램 유형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다. 다음에 와서 1대1로 구체적인 상담을 받아 볼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취업 동아리를 운영해 같은 직종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이 모여서 취업정보 교환 및 회사 탐방 등의 좋은 기회를 갖게 해준다. 취업을 위한 동아리 활동을 목적으로 해 취업전략 본부에서 행사와 행정, 예산에 관한 지원을 해준다.

학생 편의 시설의 일원으로 대학생창조일자리센터 안에 있는 JOB CAFE에서는 제주대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취업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입사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자료 출력 및 복사 등 필요한 것들을 얻을 수 있다.

◇해외 취업에 관한 정보 알 수 있어

또한 해외 기업이나, 해외 취업 정보를 알선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좀 더 넓은 기회를 제공도 하고 있다. 해외 취업을 위한 학내ㆍ외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 있는지, 이에 필요한 자격증ㆍ어학 성적 등도 알려준다. 해외취업과도 연계돼 있어 정보가 부족해 해외 취업을 망설이고 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정보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한편 각 단과 대학별로 취업전문컨설턴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진로 및 취업설계 직업상담 졸업(예정)자 취업처 발굴 및 취업알선ㆍ추선 등 컨설팅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상담실에 방문하거나 전화 상담을 받으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