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청년 커리어 개발하는 ‘잇지제주’
‘제주더큰내일센터’ 탐나는 인재 매년 모집
“아무리 흔들려도 자신의 지향점은 반드시 있어야해"

제주더큰내일센터에서는 분야별 전문교육 및 직무체험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제주더큰내일센터에서는 분야별 전문교육 및 직무체험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도내 청년 창업 비율이 점차 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제주청년통계에 따르면, 2018년 제주지역 청년 사업 등록자는 2만 5684명이며, 등록상태는 ▷신설 25%(6420명) ▷유지 62.5%(1만 6058명)▷폐업 12.5%(320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인구 대비 사업 등록자 비율은 청년창업에 대한 정부·지자체의 지원 폭이 확대되면서 2016년 12.8%, 2017년 13.6%, 2018년 14.5%로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이에 제주도에서도 청년 창업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잇지제주’는 ‘사람과 정보를 잇다’ 라는 의미로 현재 제주 청년들을 대상으로 취업과 창업에 대한 정보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자체적으로 클래스와 행사 등을 운영한다.

‘잇지제주’ 대표 고시연씨는 이러한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대학생 때 대외활동을 많이 참여하면서 창업 관련 활동 정보들을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계속 정보들 찾아도 놓치는 정보들이 너무 많아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친구들이 모여 단톡방을 개설했다. 처음에는 소수 인원으로 진행한 단톡방이 1~2년이 지나자 700~800명이 됐다”며 “이렇게 창업 정보를 얻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에 심각성을 느끼고 정보 공유 플랫폼을 사업 아이템으로 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이 창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고 대표는 “내가 추구하고, 하고 싶은 사업에 대해 진실돼야 한다. 창업을 계획하고 진행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고 흔들리는 것도 많을 것이다. 아무리 흔들린다고 하더라고 내가 바라고 있는 지향점이 반드시 있어야 버틸 수 있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제주 청년들에게 그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그 속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려고 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그 상황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얻어 가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제주에 ‘더 큰 내일 센터’라고 창업 지원 기관이 있다. 실제 창업을 준비할 때 2년동안 창업 관련 교육을 받고 월 150만원씩 지원을 받았다. 그곳에서 도움받은 것이 ‘잇지제주’가 성장하는데 일조가 많이 됐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참고해 보라”며 지원 사업 기관을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고 대표가 제시한 청년 창업 지원 센터 ‘제주더큰내일센터’는 전국 자치단체 최초의 혁신 모델로서, 제주 내에서 청년 혁신인재 양성 및 취·창업 통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주더큰내일센터(센터장 김종현)는 “청년 일자리의 문제는 청년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다. 청년들의 사회 진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평생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으로도 경제 활력이 떨어지고, 성장에 한계가 발생하며, 출산율이 저하되는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온 사회가 합심해야 한다”며 “우리 ‘더 큰 내일 센터’가 청년들에게는 인생의 터닝포인트로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제주에는 희망찬 내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