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여 37년 만에 폐지 수순
인권 후퇴 우려 나오기도
총학 “인권 증진 힘쓸 것”

총여학생회실이 다른 학생회실로 사용되고 있다.
총여학생회실이 다른 학생회실로 사용되고 있다.

총대의원 비상대책위원회(비상대책위원장 송태양)가 <총학생회칙 내 총여학생회 관련 규정파기>를 위한 회칙 개정을 실시하며 총여학생회(이하 총여) 폐지를 알렸다. 총여 출범 37년 만이다.

재적인원 310명 중 283명이 서면심의에 참여한 긴급 대의원총회 결과 △찬성 265명 △반대 18명으로 규정 파기 안건이 의결됐다.

회칙 개정 찬성 측은 ‘총여학생회의 부재로 인한 불편함이 없으며 남학생들을 위한 자치기구가 부재한다’, ‘학생회비를 특정 성별에만 지급하는 것은 부당하다’, ‘전체 학생을 대표하는 자치기구가 여성과 소수자의 인권에 대해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한다’는 의견을, 반대 측은 ‘저소득층 여학우에 대한 금전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규정 파기에 관한 안건 발의는 학생 총투표 정족수 초과로 가결됐다. 지난해 ‘우리’ 총학생회가 발표한 <제주대학교 총여학생회 존폐 관련 학생 총투표> 개표 결과에 따르면 재적인원 8826명 중 5729명이 참여해 △존속 1847명(32.24%) △폐지 3737명(65.23%) △무효 131명(2.29%) △사표 14명(0.24%)으로 집계됐다.

학생들이 직접 투표권을 행사함으로써 결정된 사항이지만, 일각에서는 총여 폐지로 초래될 학생 인권 후퇴를 우려하고 있다.

대학 페미니스트 공동체 ‘유니브페미’는 제주대 총여 폐지건에 대해 비판 성명 ‘또 반복된 ‘억지로’ 총여 폐지 제주대학교 총여학생회 폐지 총투표 가결에 부쳐를 내며 “총여가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은 마치 더 나은 대안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총여나 성평등위원회를 폐지시킨 대학들 중 이전만큼 성평등 정책 및 공약을 이행하는 곳은 단 한 곳에 불과했다. 총여학생회가 폐지되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여성이나 소수자, 페미니스트를 향한 혐오 발언이 문제의식 없이 발화되는 장면은 ‘총여학생회 폐지’ 일곱 글자가 차별주의자들에게 어떤 기폭제로 작용하는지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총여는 대학교 내에서 여학생회원들의 권익옹호를 위한 제반 업무 담당 기구(총학생회 회칙 제10장 제57조)로 조직됐으나 이후 범위를 확장해 장애인과 성소수자 등 사회적 소수자들과 연대해나갔다. 현재는 시대상에 맞지 않다는 의견이 다분해지며 대부분의 대학에서 총여가 문을 닫은 상태다.

올해 임기를 시작한 제55대 ‘어울림’ 총학생회가 2월 10일 제1차 정례 브리핑 질의응답 시간에 총여를 대신할 학생 인권 신장 계획에 관해 답변했다.

백승범 부총학생회장은 “작년 총학생회 때도 총여학생회의 부재를 총학생회 인권국에서 맡아 학생들의 인권을 위해 힘썼다. 어울림 총학생회는 성별이나 인종, 국적과 나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학우 모두가 어울려 나가는 제주대를 지향하고 있다. 올해 또한 인권국을 중심으로 인권센터와 장애학생지원센터 등 인권 기구의 도움을 받아 인권 증진에 힘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전 강의실 장애 학생 지정석 마련 등의 인권 공약을 논의 및 집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우들의 인권과 복지를 위해 어울림 총학생회가 부단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