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총장 축사

          김일환  총장
          김일환  총장

2023학번 신입생 여러분! 겨울이 지나고 이제 봄이 왔습니다. 새봄, 새 학기를 맞이하는 첫날에 희망과 설렘으로 빛나는 신입생 여러분을 맞이하게 돼 무척 기쁩니다. 대학 입시의 큰 관문을 뚫고 제주대학교의 새 가족이 된 여러분을 따듯하게 환영합니다. 아울러, 그간 헌신과 사랑으로 우리 학생들을 뒷바라지해주신 학부모님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오늘 여러분은 인생의 기나긴 항해에서 새로운 출발을 위해 힘차게 돛을 올립니다. 그 여정에 다행히 일기가 좋아 순탄하고 행복한 날도 있을 것이고, 어쩌면 방향을 잃고 격랑과 폭풍 속에 힘들고 괴로운 날도 있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앞으로 맞닥뜨리게 될 대학생활은 여러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금까지 굽이굽이 흐르는 강줄기를 따라왔다면 비로소 드넓은 바다로 나아가게 됩니다.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이제 여러분 스스로 방향키를 부여잡고 꿈꾸는 미래를 향해 자신의 포부를 마음껏 펼쳐나가길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대학 생활은 고등학교 때와는 달리 스스로 과목을 신청해 수업을 받습니다. 학점을 취득하는 정규 교과 외 학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외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다녀올 수도 있고, 복수학위제를 통해 외국대학교의 학위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회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개발하고 상호 관심사를 공유하며 관계를 형성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 역량을 키워나가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여러분이 하기 나름입니다. 우리 대학은 학생들에게 유익한 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알찬 대학생활을 설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대학생으로서 첫발을 내딛는 여러분! 두 가지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자신만의 꿈을 갖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장래 어떤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꿈은 가능성의 씨앗입니다. 여러분이 그 꿈을 마음에 심고, 관심과 정성으로 가꾸면 현실로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꿈과 목표가 없는 삶은 여러분 인생의 항로에서 표류하는 선박과 같습니다. “달을 향해 쏴라. 놓쳐도 별들 사이에 떨어질 것이다.(Shoot for the moon. Even if you miss, you’ll land among the stars.)”라고 한 미국의 어느 작가의 말처럼 담대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춰 노력을 한다면 그 과정에서 얻게 되는 성취는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 끊임없이 도전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시기 바랍니다. 성인으로서 맞는 대학생활은 여러분에게 새로운 세상이고 새 경험을 선사합니다. 대학은 학문을 탐구하고 지식을 전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제교류, 취ㆍ창업 준비, 동아리, 자기개발, 봉사활동 등 다양한 경험과 활동의 장이며 열린 공간입니다. 또한 서로 다른 생각과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꿈과 목표를 향해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윈스턴 처칠은 “성공은 끝이 아니며, 실패는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계속하는 용기가 중요하다.”라고 했습니다. 실패는 패배가 아니라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움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자신만의 꿈을 펼쳐 힘차게 날아오를 수 있도록 제주대학교가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밝은 미래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2일

제주대학교 총장 김일환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