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센터는 대학 구성원의 인권 보호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기관으로 ‘차이는 이해로, 차별은 배려로, 인권은 존중으로, 행복은 제대로’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대학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인권상담실에서는 성희롱ㆍ성폭력을 포함한 인권침해 사안에 대해 상담과 신고를 받고,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공정한 사건처리를 위해 노력한다.

또한 교육연구실은 인권 보호를 위한 폭력예방교육과 성인지 감수성 향상교육을 계획하고 인권 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인권ㆍ성평등 교육’, ‘인권 교과목’, ‘인권 실태조사’를 활발하게 운영한다.

3월부터는 매월 ‘찾아가는 맞춤형 인권ㆍ성평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 내 다양한 구성원 간의 교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ㆍ성평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대학 내 인권 침해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원 대상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통한 안전한 대학 환경 조성을 만들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학내 학생 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불법 촬영 카메라 합동점검을 매년 학기별로 실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분기별로 불법 촬영 카메라 불시점검을 실시해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인권실태 조사를 통해 분야별 인권침해 현황을 도출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인권 침해 예방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매년 인권실태조사를 실시해 대학 구성원의 인권 의식 및 현황 파악을 통해 인권 친화적 대학 문화를 조성할 방침이다.

매년 2학기에 운영되는 인권 교과목(교과목명 : 모두를 위한 인권)은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인권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커리큘럼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권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

여성가족부 폭력예방교육 지침에 따라 학생들은 성폭력ㆍ가정폭력 예방교육을 매년 각 1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학생들은 JNU class에서 4월 1일부터 ‘2023 인권ㆍ성평등 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다. 교육 이수 방법에 대한 안내는 인권센터 홈페이지(http://hrc.jejun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상담 신청은 △전화 064-754-3095, 6(女) 064-754-3097(男) △이메일 help365@jejunu.ac.kr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