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취업ㆍ인턴십 등 다양한 참여 바라
진로취업과 적극 활용 권장

인터뷰  이영우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취업컨설턴트

▶진로취업과의 역할은.

진로취업과ㆍ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이하 센터)는 학생들에게 진로와 취업, 면접 준비, 학생의 취업역량 강화 및 자기계발 지원을 전담한다. 전문적인 취업상담사들이 영역별로 단과대학을 전담해 집중 관리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해외기업 계약 체결 현황은.

센터는 OKTA, KOTRA, 재외동포재단 등 공적기관 사업을 포함해 해외 취업을 알선하고 연계하는 공적기관의 역할을 병행한다. 이 외에도 서울해외취업센터, 부산해외취업센터 등 다양한 기관들과 업무를 공유 중이다. 

2023년 2월 무역협회(KITA) 산하 일본, 베트남 「해외취업확정형 전문기관」 2곳과 협약해 학생 프로그램 및 정책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해외 취업 우수연수 기관을 추가 확보 중이며 국내 일본 전문기업 협약을 포함해 미국, 뉴질랜드 인턴십 연계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한ㆍ미 대학생 연구(WEST) 사업은.

한ㆍ미 대학생 연구(이하 WEST) 사업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자 진행하는 사업이다. WEST란 ‘Work, English Study, Travel’의 줄임말로 미국에서 이것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지 적응과 실무영어 습득을 겸한 어학연수와 다양한 분야의 미국 내 기업에서 인턴십 경험이 가능하다. WEST 사업은 진로취업과가 2023년부터 학생들에게 서류 작성, 면접 관련 컨설팅 지원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앞으로도 WEST 사업 참여증대를 위한 교육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해외로 취업한 사례는.

해외 취업은 2022년 하반기에 시작했다. 현재 기반 구축 단계로, 해외 취업에 관한 결과를 논하기는 이르다. 2023년 하반기부터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학생이 많아질 것이라 예측한다. 

국내 인턴십과 해외 인턴십은 해외 취업의 기본 경력이 된다. 일 경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한다면, 학생들이 해외 취업뿐만 아니라 국내 취업을 할 때도 다양한 이점이 있다.

▶학생들의 진로취업과 활용도는.

센터를 이용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취업 정보를 지원하고 있다. 명확한 정보전달을 위한 교류, 조사, 검증과정을 거쳐 국내외 취업 및 인턴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전문컨설턴트들의 개별 수요에 충족하는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준비를 적극 지원한다. 진로취업과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문제를 개선해서 구직활동 시 학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

다변화된 취업시장에서 청년들이 다양한 구직 활동을 해보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진로취업과는 진로와 취업을 포함한 해외 취업, 기업 및 공적 기관 면접, 자기 계발과 경력관리 부문에서의 포괄적 컨설팅이 가능하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다양한 해외 취업 시장이 개설되고 있다. 학생들이 관심을 두고 많이 참여했으면 한다. 해외 취업이 해외에 지속 체류하는 것이 아니다. 해외 취업 경력을 기반으로 국내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생각을 조금 바꾸면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진다. 차근히 글로벌 역량을 키워 나간다면 장래는 밝아질 것이다. 우리는 이 과정을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 10여 년 전 대학 취업 기관 재직 시절부터 ‘Goodhope’라는 ID를 사용하고 있다. Goodhope는 ‘희망봉/희망 등대’라는 뜻이다.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 개척에 필요한 등대이자 조력자 역할을 한다는 의미다. 청년들의 지속 성장을 지원하고자 사업 기획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