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1일 한라터서 개최
명백한 4ㆍ3특별법 위반
현정권은 준동 처벌해야

도민 마음 헤집는 망동 행위 중단하라 3월 31일 ‘4ㆍ3 왜곡 규탄과 극우세력 망동에 대한 공동대응 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도민 마음 헤집는 망동 행위 중단하라 3월 31일 ‘4ㆍ3 왜곡 규탄과 극우세력 망동에 대한 공동대응 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어울림 총학생회와 제주4ㆍ3희생자유족청년회,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19개 단체가 3월 31일 학생회관 앞 한라터에서 4ㆍ3 왜곡 규탄과 극우세력 망동에 대한 공동 대응을 선포했다. 이날 단체들은 4ㆍ3을 ‘공산폭동’이라고 주장하는 보수정당의 현수막 설치와 서북청년단의 평화공원 집회 시도 등 연이은 4ㆍ3 폄훼 만행을 비판했다.

어울림 박주영 총학생회장은 “온 도민의 역사인 제주4ㆍ3이 75주년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 터무니없는 일이 도내에서 똑똑히 벌어지고 있다”며 “정명한 역사적 진실이 명시돼 있음에도 이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행위는 <4ㆍ3특별법> 제13조, ‘누구든지 공공연하게 희생자나 유족을 비방할 목적으로 제주 4ㆍ3사건의 진상조사 결과 및 제주 4ㆍ3사건에 관한 허위의 사실을 유포해 희생자, 유족 또는 유족회 등 제주4ㆍ3 관련 단체의 명예를 훼손해서는 아니 된다’는 조항에 대한 명백한 위반, 위법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결코 묵인될 수 없는 현 사건은 규탄받아 마땅함을 인정하고 즉각 사과하라”며 “제주 4ㆍ3은 아직도 해결돼야 할 대한민국의 역사이며, 이를 넘어 살아있는 역사로서 도민들의 정신을 받아들여 영구히 계승돼야 할 역사”라고 되짚었다.

그러면서 “총학생회는 제주4ㆍ3의 진상규명과 제주도민의 명예 회복을 위해 대학생으로서 4ㆍ3의 정신을 정의롭게 이어 나갈 것이다. 다시 한 번, 제주4ㆍ3의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이들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표명했다.

민주노총 김은형 부위원장은 “대한민국 국민들 모두가 경악할 역사 왜곡과 피해자에 대한 2차 3차 가해가 국가로부터 일어나고 연일 언론을 강타하고 있다”며 다음 발언을 이어갔다.

김 부위원장은 “촛불 항쟁으로 민주주의를 쓴 자랑스러운 역사도 지우고, 전 세계 앞에 부끄러운 국민으로, 치욕스러움으로 몸살이 치는 하루하루가 이어지고 있다”며 독도 영유권,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문제 등 역사와 권익을 외면한 정치를 꼬집었다.

이어 “극우 매판 세력들이 정치권력을 쥐고 5ㆍ18을, 4ㆍ3제주민주항쟁의 역사를 왜곡하고 훼손하며 희생자들과 유족, 피해자들의 상처에 또다시 가해를 입히고 있다”며 “제주도를 피로 난도질했던 그 역사에 대한 참회도 반성도 없는 그들(서북청년단)의 후손과 그 역사를 찬동하는 자들이 다시 나타나 제주를 또 한 번 난도질하는 참변이 일어나고 있다”고 분노했다.

김 부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노동 탄압이 아닌 이들의 준동을 처벌해야 한다”며 “다시 세계는 신냉전 구도로 흘러가고 있고 제주는 제2공항 건설로 또다시 전초 기지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공화당을 비롯한 5개 단체가 내건 현수막은 설치된 지 열흘 만인 3월 31일 제주시청에 의해 강제 철거됐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