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혁신 정책 설명회
지능형 개인교습 체제 기획
‘랩’ 기반 연구개발 활성화
분야별 집중교육 아카데미
이공계 단대 학사구조 개편
과학기술융합대학으로 통합
수요자 맞춤 학사 운영

글로컬대학30 사업 유치 총력

6월 28일 해양대 4호관 오션홀에서 개최된 이공계열 단과대학 학사구조 개편 설명회에서 김일환 총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6월 28일 해양대 4호관 오션홀에서 개최된 이공계열 단과대학 학사구조 개편 설명회에서 김일환 총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일환 총장이 8월 4일 오후 2시 해양대 4호관 오션홀에서 ‘대학 혁신 절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글로컬대학30 선정 예비 대학의 혁신 사례 △고등교육법 시행령의 주요 개정사항 △RIS사업 추진경과 및 향후 추진계획 설명 △이공학계열 단과대학 통합에 따른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고등교육법 시행령 주요 개정안으로 △경직적 대학 운영을 유발하는 대학 내 장벽 타파 △국내외 대학 산업체 연구기관과의 협력 강화 △재직자 지역주민의 고등교육 참여 기회 확대 등이 있다. 이에 발맞춰 본교는 학생역량 개발 중심의 교육체계를 갖춘 혁신 모델과 지자체 산업체 연구소와 연계한 지역 살리기 모델을 제시했다.

김재훈 기획처장은 제주대의 혁신 키워드를 △수요자 중심의 학사구조 개편 △성과관리 혁신체계 △산학협력 허브 △교수학습혁신 △학사제도 유연화 등 총 5개로 꼽았다.

이어 과학기술융합대학 출범과 맞춤형 교양을 활성화해 변화된 교육 환경에 적응이 쉽도록 지능형 개인교습 체제를 기획할 뿐만 아니라 부문별 협업을 위한 ‘융합연구랩(Lab)’을 설치해 랩(Lab) 기반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고, 지산학 협력 기반의 분야별 집중교육 아카데미인 ‘P스쿨’을 도입할 계획에 있다.

글로컬대학30 추진계획은 글로컬 혁신 TF를 통해 혁신기획안에 대한 자문 이후 혁신전략공유위원회가 마련한 혁신기획안을 바탕으로, 공개적 설명회ㆍ공청회를 통해 약 두 달간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기간을 거친다. 올해 12월 말 혁신기획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6월 28일 해양대 4호관 오션홀에서 ‘이공계열 단과대학 학사구조 개편 계획(안) 설명회’가 진행됐다. 이는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화두로, 올해 글로컬대학30에 예비 선정된 타 대학의 혁신 사례와 학사구조 개편의 주요사안으로 이어진다.

김 총장은 “학령 인구 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교육부에서 6월 29일부터 40여 일간 입법예고할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에 근거해 대학이 혁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김 총장은 “총 3개년에 걸쳐 신청할 글로컬대학30 사업은 반드시 숙의 과정과 더불어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개된 토론 과정을 거쳐가며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어 김재훈 기획처장은 학사구조 개편의 주요내용을 보고했다. 이공계열 대학인 △생명자원과학대학 △해양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을 ‘과학기술융합대학(가칭)’으로 통합하고 세분된 31개 학과의 모집 단위를 광역화하며, 기존의 66~84점 사이의 전공 이수학점을 완화하는 반면 복수학위 등을 활성화해 전공 교과 중심이던 커리큘럼을 ‘트랙’이나 ‘마이크로디그리’와 같은 수요자 맞춤 모듈형으로 학사 운영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글로컬대학30 예비 선정된 타 대학의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충북대-한국교통대와 경상국립대의 무학과제도, 특히 경상국립대는 항공우주대학을 신설해 집중투자 정책을 하겠다고 내세웠다. 안동대-경북도립대 역시 통합과 더불어 안동캠퍼스에 인문사회디지털대학을 신설할 예정임을 밝혔다. 전남대는 미달하는 학과가 자연히 소멸하게끔 만드는 탄력정원제를 도입했으며, 전북대의 경우에는 음악ㆍ미술ㆍ스포츠ㆍ과학 융합이 돋보였다.

덧붙여 김 처장은 “과연 우리 대학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제주 발전의 중심으로서 최소한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제고하며, 이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기가 찾아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주영 총학생회장(철학과 4)은 학사구조개편에 있어 지금껏 총학생회장인 본인에게조차 공유되는 내용이 불충분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앞으로는 관련 TF에 단과대학별 최소 학생위원 1인을 편성하고, 사업 전반에 대해서 학생들과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고 소통했으면 하는 바람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김 처장은 이번 사업 추진에 있어 가장 논란을 빚었던 소통 부재 건에 대해 “학생 의견수렴에 미진했던 사실을 인정한다”며 “이를 보완해 계속해서 공개적인 자리를 만들어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